분양가 높아도 1순위 마감되는 반면
교통시설 인접해도 청약 미달되기도
입지·분양가, 실수요자 선택의 핵심

한 대형 건설사 모델하우스에 있는 아파트 모형. 사진=연합뉴스.
한 대형 건설사 모델하우스에 있는 아파트 모형.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주택시장이 최근 고금리 기조와 함께 공사비 상승 등으로 분양가 상승세를 이어가며,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실제 청약시장에서도 옥석 가리기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잘되는 곳만 잘되는 청약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올해 데이터 기반 리서치 기업 메타서베이(MetaSurvey)가 10~60대 남녀 총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주거할 아파트를 선택할 때 가장 중점에 두는 부분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주변 인프라’가 26.1%로 1위에 올랐고 △가격 21.8% △브랜드 20.7% △집 내부 또는 단지 시설 18.1% △지역 13.3% 순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가격의 아파트라면 어느 곳을 매매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는 ‘공원 등 녹지 공간이 갖춰진 아파트’가 35.1%를 차지했고 △역세권 26.6% △보안 시스템이 철저하게 잘 갖춰진 아파트 17.6% △커뮤니티 시설이 뛰어난 곳 10.6% △학군이 좋은 아파트 10.1%로 조사됐다.

지난 8월 분양한 ‘둔산 자이 아이파크’는 높은 분양가에도 불구하고 평균 68.67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해당 단지는 대전 지하철1호선 탄방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이고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백화점, 이마트, 세이브존, CGV, 메가박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가까운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지난달 분양한 관저 푸르지오 센트럴파크는 1·2단지 전 타입 모두 1순위 해당지역에서 평균 청약률 6.41대 1을 기록하며 청약이 마감됐다. 관저동에서 7년 만에 등장한 새 아파트라는 희소성과 주변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등 대규모 개발호재, 비교적 저렴한 분양가 긍정적 요소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반면 A아파트의 경우 각종 교통 편의시설이 인접해 있지만 높은 분양가와 다소 떨어지는 입지로 특별공급과 1순위 청약접수가 미달됐다.

이 같은 흐름 속,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23일 발표한 10월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3.3㎡당 전국 민간아파트의 1년 평균 분양가격은 지난 9월보다 1.41% 올랐다. 1년 전과 비교하면 11.66% 상승했다. 분양가는 2월 소폭(-0.01%) 하락한 뒤 8개월 연속 오름세다.

앞으로도 분양가가 더 오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전국 민간 아파트 분양가격이 1년 새 12%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용 전기 요금이 뛰면서 시멘트, 철근 가격이 다시 꿈틀대고 있어서다. 업계는 전기료 상승으로 시멘트, 철근 비용도 10~20%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사업주체의 사업비에 대한 금융비용 증가도 분양가를 밀어올리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의무 대상 확대 방안도 변수다.

내년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새로 신청하는 30가구 이상 민간 아파트에는 제로에너지 건축이 의무화된다. 업계에서는 건축비만 약 30% 가량 더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역 부동산 업계 한 관계자는 "앞으로 분양가는 낮아지기 힘들기에 분위기에 휩쓸리지말고 고객에 니즈에 맞는 분양단지를 잘 선택해야 한다"며 "청약경쟁율은 높았어도 부적격이나 개인사정에 의해 미계약분이 발생한 단지에 대해서는 청약통장을 활용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올해가 가기전 선착순 계약 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