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신탁사·신탁방식 선정 총회 개최… 새 신탁 방식 통한 매몰비 보전·빠른사업 진행
정상화위원회, 같은날 현 조합장·임원 해임 총회 개최… 기존 뉴스테이 방식 유지 필요

대전 아파트. 사진=연합뉴스.
대전 아파트.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대덕구 아파트 공급의 물줄기인 대화동2구역 재개발 사업이 오는 23일 운명의 기로에 선다.

조합 측은 시공사 선정과 신탁방식, 신탁사 선정을 안건으로 하는 총회를 개최하고, 뉴스테이사업 유지를 원하는 조합원으로 구성된 정상화위원회는 현 집행부를 탄핵하는 총회를 예고하면서다.

조합원의 결정에 따라 기존 뉴스테이 방식 복귀냐 새로운 신탁방식 추진이냐가 판가름 난다.

6일 지역 정비업계에 따르면 대화동2구역 재개발조합은 오는 23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시공사 선정과 신탁대행방식에 대한 조합원들의 인준을 받을 예정이다.

시공사는 드림사업단(두산건설·DL이앤씨) 컨소시엄이다. 앞서 유탑건설과 시공계약을 해지한 조합은 두차례에 걸쳐 진행된 시공사 입찰에 단독 참여한 이 컨소시엄에 대해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하 도정법)에 근거, 수의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신탁방식으로 사업방식을 변경하고 무궁화신탁사를 신탁대행사로 선정하는 안건도 상정된다.

전 집행부가 추진해 오던 뉴스테이 사업을 손절하고 이에 대한 매몰비용을 보전, 사업비 절감과 빠른 사업진행을 위해 신탁방식을 내세운 것이다.

새 시공사가 선정되고 신탁방식으로 조합원 의결을 받게 되면 대화동2구역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얻게 되는 셈이다.

조합 관계자는 "뉴스테이는 사업 구조상 조합원들이 비례율 97%로 재산을 뺏길 수밖에 없는 사업"이라며 "경기가 안 좋아지고, PF대출도 어려워지면서 자금조달이 걱정 없는 신탁대행방식이 꼭 필요하다. 입찰에 참여한 건설사들도 신탁방식을 조건으로 들어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날 조합원 임시(해임) 총회도 열린다.

현 조합장과 임원을 해임하고 직무수행을 정지하는 2개의 안건이 올려진다.

도정법에 따라 조합원의 10% 이상이 동의하면 해임총회를 발의할 수 있는데 조합원 248명 중 65명(25%)이 찬성하면서 해임총회가 공고돼 현 집행부 탄핵에 불씨가 지펴진 상황이라는 게 정상화위원회 설명이다.

정상화위원회는 전 집행부를 물러나게 하고 새로 구성된 현 집행부가 뉴스테이를 일반 재개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매몰비용이 발생함에도 없다고 거짓선동하고 365세대 감소, 70% 용적률 감소 등 여러 손실이 발생했다는 점을 밝혔다.

여기에 더해 사업방식 전환 기간, 물가와 금리가 인상되면서 공사비 평단가만 200여만원가까이 상승하는 등 천문학적인 손해가 예상되면서 현 집행부를 해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상화위원회 관계자는 "100억여원을 들여 95% 완성한 뉴스테이와 기존 시공사를 현 집행부가 버렸다"며 "신탁방식을 조건으로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했지만 14개 신탁사 중 1개만 참여의사를 보였고 확정된 것도 아니면서 15개월이란 시간만 허비한 조합장과 임원진을 물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합 관계자는 "같은 날 해임총회가 열리면서 시공사, 신탁사 선정 총회를 연기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며 "해임총회 안건이 부결될 것을 자신하고 있다. 정상화위원회 총회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