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기준 道 전공의 149명 사직서 제출
집단행동 심화시 비상진료대책본부 확대
공군항공 우주의료원 민간인 진료 늘리기로

김영환 충북지사(왼쪽)가 20일 충북대병원에서 이 병원 최영석 원장을 만나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맞서 전공의 사직서 제출 등 의료계의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지사(왼쪽)가 20일 충북대병원에서 이 병원 최영석 원장을 만나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맞서 전공의 사직서 제출 등 의료계의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전공의 잇단 사직 등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의료계의 집단행동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시·도가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분주하다.

20일 충청권 시·도에 따르면 충북도는 일부 병원에서 진료에 차질을 빚자 이날 김영환 지사가 주재한 대책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 등을 점검했다.

이날까지 충북도내 10개 수련병원에서 전공의 149명 사직서를 제출했다.

충북도는 의료계 집단행동이 현실화될 경우 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진료대책본부를 확대 운영하고, 청주의료원과 충주의료원 등 공공병원의 진료시간 연장과(평일 진료연장 및 휴일 진료 등) 공군항공우주의료원의 민간인 진료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필수의료 공백 방지를 위해 병원별 상황에 맞는 인력 재배치 등 탄력적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해 대응할 계획이다. 아울러 15곳의 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응급진료체계를 유지, 응급상황에 대비하고 권역응급의료기관에 환자쏠림 방지를 위해 중증응급 외의 환자는 지역응급의료기관에서 적극 수용하도록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개원의의 집단행동에 대비해서는 병·의원 등 의료기관 정보를 수시로 파악해 시·군보건소와 응급의료포털(www. e-gen.or.kr)을 통해 제공하고 시·군 상황에 따라 보건소 진료시간을 연장 운영한다.

김 지사는 회의에서 “도민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시·군 공중보건의 활용방안과 충북의사회 등과의 긴밀한 협조로 집단행동을 하지 않도록 설득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대전시는 의사단체가 집단행동에 들어가면 즉시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기 위한 행정절차를 준비했다.

의료법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장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장도 의료 중단으로 환자 진료에 지장을 끼치는 경우 업무개시명령을 할 수 있다.

이에 불응하면 1년까지 의료업을 정지시키거나 의료기관 폐쇄까지 명령할 수도 있다.

대전시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의료계 집단행동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경찰 등 유관기관과 핫라인을 구축했다.또 지역 응급의료기관 9곳에 응급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자체 비상 진료 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시를 내렸다.

대전시 관계자는 “시민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시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남도도 비상 진료체계를 구축하고 도와 각 시·군에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한다.도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은 비상진료기관 운영 현황 점검과 도민 안내를 포함한 비상진료 대책을 수립하고 시·군 및 보건복지부와 연락 체계를 유지하면서 긴급 상황에 대처한다.

충남도는 수술실·중환자실 등 필수의료 유지를 위해 권역응급의료센터 등 응급의료기관 지정 병원 16개소와 응급실 운영 병원 5곳에 24시간 비상 진료체계를 구축한다.

충남도 관계자는 “집단행동 발생 시 유선 점검 및 현장 조사를 진행해 업무 개시 명령 등 행정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