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70% 이상 줄며 통계 작성 이래 최저치
시세 파악 어려운 신축 다가구 중심 전세사기 피해
올해 지역 아파트 1만호 공급… 양극화 심화 전망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지난해 대전지역 다가구·다세대 주택 착공이 전년 대비 70% 이상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을 강타한 전세 사기와 이로 인한 비아파트 주택 기피 현상, 부동산 경기 침체 등이 주요 배경으로 꼽힌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에서 착공한 다가구와 다세대, 연립 등 비아파트 주택(단독·오피스텔 제외)은 760호로 집계됐다.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11년 이후 최저치다.

특히 2011~2022년 연 평균 5178호(총 6만 2141호)씩 공급된 점을 고려하면 비아파트 시장 자체가 크게 축소된 상황이다.

감소세가 뚜렷하게 드러나기 시작한 2022년(3100여호)과 비교해도 75% 이상 급감해 반의 반토막이 났다.

주택 유형별로는 다가구주택 착공이 2022년 2966호에서 이듬해 733호로 줄었고, 다세대는 93호에서 27호로 감소했다.

연립은 2022년 68호 공급을 목표로 착공이 이뤄졌지만 지난해 첫삽을 뜬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

그간 다가구와 다세대, 연립 등 주택의 착공 실적 중 90% 이상은 다가구주택이 주축이다.

대전에서는 2011~2022년 연평균 4735호(총 5만 6827호)가 공급됐다.

이런 가운데 대전에선 다가구주택을 중심으로 전세 사기가 빗발치며 비아파트 기피 현상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달 말까지 접수된 지역 내 전세사기 피해 사례 1740건 중 74.4%가 다가구주택 임대차 관계에서 비롯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시세를 파악하기 힘든 신축 다가구주택이 피해 사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업계에서는 올 한 해 지역 내 아파트 공급이 1만호 이상 예고된 만큼 다세대·다가구 등 비아파트 주택 시장이 더욱 위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부동산 경기 침체에 비아파트 기피 현상까지 이어지면서 다세대·다가구의 전세·매매가는 더욱 하락하고, 반면 월세와 아파트 가격은 오를 것이란 예측이다.

업계는 상황이 지속될 경우 서민들의 주거 사다리역할을 하던 다세대·다가구 주택이 크게 감소해 임차인 부담은 늘고 선택의 폭은 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건축비와 은행 금리는 높은데 임차인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니 점진적으로 다가구주택을 건축할 수가 없는 구조로 가고 있다”며 “경매에서 물건들도 쏟아지고 있는데 중개사들도 다가구에 대해선 사기 여파로 중개하지 않으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제는 아파트로 세입자가 몰리게 될텐데 다가구처럼 소형 평수가 없고 전세가가 싸지 않아 서민들에게 경제적 부담이 뒤따를 수 밖에 없다”며 “주택시장에도 다양성이 필요하다. 다가구의 경우 층수·면적에 제한이 있어 여러 편법도 동원되는데, 규제 일변도로 갈게 아니라 수익성을 보장할 수 있게 변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