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수소연료전지 트램 이미지. 대전시 제공.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수소연료전지 트램 이미지. 대전시 제공.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건설의 로드맵이 나왔다. 총사업비는 1조4782억원으로 오는 6월부터 토목·건축 분야의 공사가 발주된다. 대전시는 조만간 2950억원 규모의 차량을 발주할 예정이다. 트램건설 사업비는 2020년 기본계획 승인 당시 7492억 원 이었지만 몇 년 새 두 배 가까이 증액됐다. 전임 시장 때(민선 7기)의 사업비 대폭 증액문제를 놓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계획대로라면 트램은 오는 2028년 개통된다.

서대전육교·테미고개·자양고개 구간 등의 지하화, 완전 무가선 수소 트램 도입 등이 눈에 뛴다. 지하화 구간은 평소 차량통행이 많을뿐더러 공사가 어려운 곳으로 지목받고 있다. 공사비도 더 들어간다. 하지만 대전시는 이 구간의 지하화를 정부에 요청했고, 결국 받아들여졌다. 무가선 수소 트램은 기업 간 기술 제안 경쟁을 통해 확정됐다고 한다. 대용량 배터리를 이용하는 무가선 방식은 공중에 전선을 연결해 전기를 공급받는 가선 노면전차와 비교된다.

1조5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인지라 지역 업체들의 사업 참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트램 건설로 생산유발효과 2조4521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9780억원, 취업 유발효과 1만6145명 등이 기대된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게 분명하다. 물론 지역 업체들의 참여를 전제로 했을 때 가능한 얘기다. 과거 사례를 보면 대전은 판만 깔아놓고 정작 수주는 외지업체들이 도맡는 경우가 허다했다. 트램 건설에서는 이런 일이 절대 없어야겠다.

시는 지역 업체에 하나라도 더 일감이 돌아갈 수 있도록 신경 써야 마땅하다. 가뜩이나 경기불황으로 지역 업체들의 처지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트램 건설은 벼랑 끝에 몰린 업체들에게 큰 희망이다. 시는 공사 발주 구간을 세분화하고 전기·통신 공사 등은 분리 발주해 다수의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지역 업체의 하도급 참여 비율을 높이는 방안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지체된 만큼 차질 없는 개통에 행정력을 집중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