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 경유·연축지구 연장
총 연장 36.6→38.8㎞ 늘어
자양고개 등 일부 지하화 반영
2028년 개통목표 행정력 집중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이하 트램)' 건설을 위한 총사업비가 최종 확정되면서 사업 추진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확정된 트램 총사업비 규모와 함께 향후 사업 추진 계획 등을 발표했다.
먼저 지난해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진행돼 온 트램 건설 총사업비는 1조 4782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당초 7492억 원에서 7290억 원 증액된 규모다.
2020년 기본계획 승인 당시 총사업비는 7492억 원이었지만 유·무가선 관련 정책 결정 지연 등 영향으로 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앞서 주요 교통혼잡 구간 지하화, 완전 무가선 구현 방안 등을 포함한 기본설계에서 총 사업비는 1조 4091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특히 사업 계획 적정성 재검토 과정에서는 시 기본설계안과 함께 연축지구 700m 추가 연장 등에 대한 적정여부 검토도 이뤄졌다.
그 결과, 대전역 경유 및 연축지구 연장 등 일부 노선조정으로 총 연장은 36.6㎞에서 38.8㎞로 늘었고, 기본계획 대비 정거장 10개소(총 35→45개소)가 추가됐다.
트램 노선은 본선(서대전역 네거리~대전역~대동 오거리~대전정부청사 네거리~유성온천 네거리~서대전역 네거리)과 지선(중리 네거리~법동~동부여성가족원~연축, 관저 네거리~진잠)으로 구성됐다.
이밖에 완전 무가선 수소 트램 도입 등 시가 요청한 안이 모두 적정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물가 상승분 등도 추가로 반영돼 총 사업비가 확정됐다.
시는 트램 차량 제작 및 공사 발주를 순차적으로 진행, 2028년 개통 목표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 시장은 "트램 사업이 그동안 많이 지체된 만큼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약속한 2028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트램 사업 추진 시 파급 효과는 생산유발효과 2조 4521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9780억 원, 취업 유발효과 1만 6145명 등으로 분석됐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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