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투표. 사진=연합뉴스.
투표. 사진=연합뉴스.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다. 우리 앞에 놓인 현실은 결코 녹록치 않다. 그렇다고 희망마저 버려선 안 된다. 마침 4월10일 22대 총선을 치른다. 총선 결과는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게 분명하다. 그만큼 총선이 국가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거대양당은 민생을 뒤로한 채 허구한 날 대립과 반목을 일삼고 있다. 국민의 눈높이와 한참 괴리된 행태다. 언제까지 국민들이 정치를 걱정해야 하나.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중고는 올해도 지속될 전망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은 우리경제의 불확실성을 키우는 요소다. 이런 와중에 북한의 도발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 물가가 안정되고 있다는 정부의 평가와는 달리 체감물가는 무섭기만 하다. 전기·가스·수도요금을 필두로 한 공공요금이 꽤 올랐다. 외식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아 1만원은 가져야 한 끼 식사해결이 가능하다. 금리상승은 자영업자를 옥죈다. 상가에는 문을 닫은 점포가 수두룩하다.

인구절벽, 고령화의 속도가 너무 가파르다. 올해 합계출산율은 0.7명으로 세계 최저수준이다. 반명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의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초고령사회는 경제활동 위축과 소비 감소를 가져온다. 당면 과제를 선도적으로 풀어나가지 않으면 대한민국호(號)의 장래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 방향타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선거가 이제 2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선택의 의미가 남다른 까닭이다.

과거 어느 선거보다 진영논리가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나친 대립구도는 국민을 편 가르는 망국병이다. 군소정당이 얼마큼 영향력을 미칠지도 관전 포인트다.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신당창당을 선언했고, 이낙연 전 총리는 신당창당 의지를 드러냈다. 총선은 지난 4년간의 심판대이자 향후 4년간의 정치를 이끌 인물을 뽑는 장이다. 정당의 정책기조와 함께 후보자의 인물 됨됨이를 두 눈 부릅뜨고 살펴봐야 한다. 전통적으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온 충청권의 역할이 자못 크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