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률 2.4% 다소 둔화 전망
선행지표 악화로 건설투자는 부진
“경기부양보다 건전성 확보 중요”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내년 한국 경제 성장률이 2.1% 성장하며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은 6일 열린 ‘2023년 금융 동향과 2024년 전망 세미나’에서 경제 성장률을 올해 1.3%에서 내년 2.1%로 예상했다.

이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3.6%에서 내년 2.4%로 둔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동안 부진했던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며 관련한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경제가 성장하는 한편 세계 수요 회복 등에 대한 불확실성과 고금리로 인한 하방 위험도 존재한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이밖에 건설투자 증가율은 최근 수주, 허가, 착공 등 주요 선행지표 악화에 따라 올해 2.5%에서 내년 -1.6%로 부진이 예상된다.

설비투자의 경우 내년 정보기술(IT) 기기 수요 회복, 반도체 수요 증가 등 투자 여건이 개선되며 3.4% 성장이 점쳐진다.

총수출 증가율은 반도체 등의 선전에 힘입어 올해 1.3%에서 내년 2.6%로 높아지지만, 총수입 증가율은 올해 2.5%에서 내년 2.4%로 둔화한다는 전망이다.

국고채 3년물 연평균 금리는 올해 3.6%, 내년 3.5%로 예상된다.

내년 상반기 전후로 기준금리 인하가 가시화하면 국내 시장금리도 점차 하락 압력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내년 원/달러 평균 환율은 올해 전망치인 1311원보다 낮은 1297원으로 예상된다.

연구원 관계자는 “통화정책은 현재의 긴축 방향을 유지해 다양한 경제 주체의 자체적인 부채조정·구조조정을 유도해야 하고 재정정책은 현재의 건전 재정 기조를 유지해야겠지만 경기 둔화 시 어려워질 수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