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구원 2024년 전망 세미나
이자이익 감소·대손비용 증가 영향
리스크 대응 다양한 방안 모색 필요

주요 은행들의 현금인출기. 사진=연합뉴스.
주요 은행들의 현금인출기.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올해 21조 6000억원을 기록한 국내 은행의 순익이 내년이면 2조 가량 감소한다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은 7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3년 금융 동향과 2024년 전망세미나-금융업권별 전망과 경영과제’에서 내년 자산 성장세가 둔화 흐름 속 시장금리 하락으로 순이자마진(NIM)이 축소되며 은행들의 이자 이익이 올해보다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손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신규 연체 대출 비율 상승 △코로나19 기간 급증한 대출의 부실 위험 증대 △만기 연장·이자 유예 신청 종료 △부도 시 손실률 상향 가능성 등을 꼽았다.

권흥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은행은 경쟁압력이 높아지는 가운데 자금조달 변동성 확대·자산건전성 악화 등 리스크에 대비하고 성장세 둔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며 "디지털 경쟁력, 지속 성장 기반, 위험 관리 강화 등을 위해 다양한 과제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상호금융, 저축은행 등 비은행금융기관의 성장성과 수익성은 제한될 것으로 점쳐졌다.

상호금융의 경우 내부통제 관련 정책환경의 변화 가능성, 저축은행은 위험자산 부실화 확대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신용카드, 캐피탈 등 여신전문금융업권도 고금리 환경이 장기화하면서 수익성이 제한되고 건전성 악화가 지속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시장 불확실성으로 위탁매매 관련 수익료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증권사의 수익성과 건전성은 내년에도 올해 분위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보험업은 내년 성장성이 둔화하는 한편 수익성은 유지되거나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연구원 관계자는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보험 수요 감소, 고금리 기조 장기화, 금융시장 변동성·불확실성 지속 등은 보험산업 성장성과 수익성에 비우호적"이라며 고금리 기조는 보험사 자산운용 수익·재무 건전성 부담 완화에 긍정적"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보험사 건전성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겠지만 상대적으로 자본력 등이 약한 중소형 보험사는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비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