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내달 9일 연설·현수막 게시 가능
승리 향한 여야 경쟁 한층 뜨거워질 듯

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이클릭아트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앞으로 4년 간 국회에서 의정활동을 펼칠 적임자를 가리기 위한 제22대 총선 공식 선거전의 막이 오르면서 승리를 향한 여야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 질 전망이다.

2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28일부터 제22대 총선 선거일 전인 다음달 9일까지 '공직선거법'에서 제한되지 않는 방법으로 선거운동이 가능해 진다.

우선 후보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방법은 크게 인쇄물·시설물 이용, 공개장소 연설·대담, 언론매체·정보통신망 이용 등이다.

세부적으로는 후보자가 선거벽보와 선거공보를 작성해 선관위에 제출하면 선관위는 지정된 장소에 선거벽보를 붙이고, 각 가구에 선거공보를 발송한다

또 후보자 및 후보자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후보자와 함께 다니는 선거사무장·선거사무원 등은 후보자의 명함 배부가 가능하다.

여기에 후보자는 선거구 내 읍·면·동수의 2배 이내에서 거리에 현수막을 게시할 수 있다.

후보자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이하 후보자 등) 또는 후보자 등이 지정한 사람은 오전 7시~오후 11시 공개장소에서 연설대담도 할 수 있다.

다만 공개장소 연설·대담용 확성장치는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사용 가능하며 녹화기는 소리 출력 없이 화면만 표출하는 경우에 한해 오후 11시까지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문자·그림말·음성·화상·동영상 등 선거운동정보를 자동동보통신의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전송대행 업체에 위탁해 전자우편으로 전송하는 등의 선거운동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공식 선거운동 개시에 발맞춰 지역 정치권도 보다 본격적으로 표심을 얻기 위한 행보를 준비하고 있다.

선거 운동 첫날인 28일에는 대전과 세종, 충북, 충남 더불어민주당 및 국민의힘 소속 후보자 등의 출정식이 곳곳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선거 운동 기간은 표심의 방향이 확정되는 시기”라며 "선거운동을 통해 후보자 본인에 대한 지지를 얼마나 이끌어 낼 수 있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청권에 등록된 제22대 총선 후보자 수는 여야 정당 소속 혹은 무소속 등 총 81명(대전 22명, 세종 7명, 충북 21명, 충남 31명)이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