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청 전경. 서산시 제공
서산시청 전경. 서산시 제공

[충청투데이 김덕진 기자] 충남 서산시가 내년도 본 예산안을 일반회계 약 1조 208억 원, 특별회계 1244억 원으로 편성했다.

이는 작년 대비 약 215억 원 줄어든 금액이다.

30일 시는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획예산담당관 정례 브리핑을 열고 올해 정부 국세 수입이 59조 원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세수 충격에 대비하고자 감액 편성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 일반회계 기준 지방세는 전년 대비 387억 원 감소하고 순세계잉여금은 보통 및 부동산교부세 718억 원이 미교부 상태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도 재정 정책을 전략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지방보조금 운용 혁신 △현금성 복지사업의 체계적 관리 △객관적·합리적 재정 운용 △가용재원 확보 △강력한 행사·축제 경비 통제에 나선다.

최은환 담당관은 “사전 절차 완료 사업에 대한 예산 반영으로 재정 투명성 확보 등 기본에 충실한 건전재정 운용에 힘쓰겠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략적·효율적 재정 운영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내년 세입 전망 역시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출 부진과 물가 상승 등으로 재정 수입은 줄고 지출은 늘 것으로 예측했다.

내년도 보통교부세 결정액은 올해 대비 433억 원 준 3813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덕진 기자 jiny090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