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산단, 입주기업 대상 지정해제 설문
특구 지원사업 국가연구개발 위주 진행
대다수 제조업, 지정 따른 차이 못 느껴
“조사 결과 토대 대전시·특구재단과 협의”

대덕산업단지 전경. 사진=네이버 지도 캡처
대덕산업단지 전경. 사진=네이버 지도 캡처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대덕산업단지가 최근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 지정 해제와 관련한 움직임에 나섰다.

대덕산업단지관리공단(이하 대덕산단공단)은 지난 14일부터 산단 입주기업들을 대상으로 대덕특구 지정해제 의견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설문조사 항목은 ‘특구 지정된 것에 대해 알고 있는지’,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거나 대학·연구소와 연계해 국가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해 본 경험이 있는지’, ‘대덕산단 기업이 과학기술혁신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으로부터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안내를 받아본 적이 있는지’, ’특구 지정 이후 특구사업에 참여하거나 세제 혜택을 받아본 적이 있는지’, ‘대덕산단이 연구개발을 통한 신기술의 창출 및 연구개발 성과의 확산과 사업화 촉진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지’, ‘대덕특구 해제에 대한 생각과 기타 의견’ 등 모두 8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대덕산업단지는 지역 전통 제조업의 생산기반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대전시가 1990년 조성한 산업단지다.

이후 대덕특구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으로 2005년 대덕특구 제3지구로 지정됐다.

그러나 특구 지정 이후에도 기대와 달리 지역 제조업은 배제 한 채 연구소, 대학, 벤처기업과 연계한 국가연구개발사업 위주로 추진되는 상황이라는 게 대덕산단공단 측 설명이다.

입주기업 한 관계자는 “지금도 입주기업의 특구사업 연계가 미비하고 차별화된 특구지역을 위한 지원사업은 전무해 대전시와 공단의 지원사업에만 의존하고 있다”며 “대덕산단에는 상당수가 제조업 기반의 기업들로 특구지정에 따른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산업단지의 정부지원사업 발굴 협조 및 협업 무관심, 환경 관련 등 민원 발생 시 대처 및 해결능력 부족, 입주기업의 불편 및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구심점 역할 기피, 대덕산단의 노후 기반시설·공공시설물 재정비 및 환경개선사업 시급 등이 입주기업들의 대표민원으로 손꼽히고 있다는 것이다.

대덕산단공단은 대덕산업단지 ‘대덕특구 지정 해제’에 대해 입주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30일까지 마무리하고, 여론 결과에 따라 특구 지정 해제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덕산단공단 한 관계자는 “그동안 특구 지정을 해제하자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전체적인 의향을 파악 해보기 위한 차원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라며 “설문조사 결과가 특구지정 해제 쪽으로 기운다면 이후 대전시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 관련기관과 협의를 진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