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설문결과 입주기업 104곳 중 50곳 응답
세제혜택 국가산단 유지 선택에 영향 미친 듯

대덕특구. 사진=연합뉴스.
대덕특구.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대덕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이 국가산업단지를 유지하는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앞서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덕특구 지정해제 설문조사에서 찬반 의견이 엇갈려 2차 설문조사를 한 결과 국가산단 유지로 가닥이 잡히면서다.

7일 대덕산업단지관리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입주기업 307개사 대표를 대상으로 한 ‘2차 대덕산업단지 대덕특구 지정해제 의견 설문’을 종합 분석한 결과 ‘국가산업단지 유지’가 104개 업체 중 50개 업체가 회신해 48.1%로 가장 많았다.

‘일반산단 전환‘은 44개사 업체가 회신해 42.3%로 뒤를 이었고 10개 업체(9.6%)는 미응답했다.

국가산업단지 유지를 선택한 50개사가 국가산단 유지를 선택한 이유로는 ‘현재에 만족한다’가 36%(18개사)가 가장 많았고 ‘향후 지원 기대’ 28%(14개사), ‘세제혜택의 영향’ 14%(개사) 순으로 조사됐다.

특별한 이유 없이 국가산단 유지를 선택한 업체는 22%(11개사)로 집계됐다.

특구를 유지하자는 업체들은 재산세, 상수도요금 감면, 법인세 혜택, 대출 혜택 등 세재혜택에 대한 기대감과 현재 만족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덕특구 지정 해제로 국가산단에서 일반산단으로 전환될 시 이런 혜택이 적어질 것이란 우려다.

향후 지원에 대한 기대감도 대덕특구 유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특구지정해제를 통한 일반산업단지 전환을 선택한 업체들은 지정해제 이유로는 ‘지자체 협조요구‘가 64%(28개사)로 가장 많았고 ’입주규제 완화‘기 20%(9개사), ’국가산단 혜택 미포함‘이 11%(5개사), ’지역업체 애로‘ 5%(2개사) 순으로 집계됐다.

일반산단으로 전환돼 지자체의 관리감독을 받아야 지역업체 정책과 연계가 향상되고 신속한 민원해결 및 협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입주기업 대다수가 연구개발, 첨단기술분야가 아니기에 실질적인 혜택이 없고 지역행정이 주체가돼야 지원이 확대되고 맞춤형 정책이 수립된다는 기대감에 일반산단 전환을 바라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덕산단 관계자는 “젊은층 일자리 유입을 위해 복지관이나 청년문화센터 같은 인프라가 구축돼야 하는데, 시 지원으로는 한계가 있다보니 타 산단 대비 인프라가 열악한 편이다”며 “이런 문제로 국가산단에서 일반산단으로 전환하자는 민원이 있어 설문조사를 진행했었는데 세재혜택 등 여러 기대감 때문에 일반산단 전환으로의 의견을 충분히 모으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계적으로 보면 307개사 중 104개사가 회신을 줘서 실질적인 표본이 부족해 기업들의 전체의견으로 보기로는 부족한 결과다"며 “이번 설문을 통해 입주기업들도 체감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특구와 연계가능한 사업과 지원책들이 나왔으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