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등학교 절반·초1 학생 74% 참여
부산 100% vs 서울 6.3% 지역 편차 커
세종 제외 충청권 참여율 20-30%대 그쳐
대전·충북은 늘봄 프로그램 교원 투입도
“이름만 바뀐 돌봄시스템” 지적도 나와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늘봄학교 현장을 방문한 모습. 대전시교육청 제공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늘봄학교 현장을 방문한 모습. 대전시교육청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초등 늘봄학교가 시행 한 달을 맞이한 가운데 참여학교, 전담인력, 외부강사 비율 등 지역별 편차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을 제외한 충청권 학교 늘봄학교 시행 비율은 전국 평균 이하로 참여가 저조한 편이었으며 인력 및 강사 비율도 지역별로 천차만별이었다.

3일 교육부는 2024년 늘봄학교 시행 한 달 동안 참여학교, 참여학생, 프로그램 강사 등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3월 초 전국 참여학교 2741교에서 3월 말 2838개로 늘었고, 초 1학년 74.3%가 늘봄학교를 이용했다.

다만 지역별 편차는 극명했다.

전국 46%가 늘봄학교를 시행했는데 부산, 전남은 100% 참여했으며 경기는 73.3%에 달했다.

반면 서울(6.3%)은 한 자릿수에 그쳤다.

충청권 역시 세종(47.2%)을 제외하곤 모두 평균 이하로 집계됐다.

지난해 시범 지역이었던 대전은 30.2%, 충북 39.2%, 충남 28.8%로 평균 이하를 밑돌았다.

학생 수요는 전 지역 80%대로 전국 평균(74.3%) 보다는 높았다.

전담인력은 한 학교당 평균 1.3명이 배치됐다.

대전은 기간제근로자가 37명(기타 8명), 세종은 0명(기타 30명), 충북 80명(기타 28명), 충남 100명(기타 75명)으로 고용형태에 있어 지역별 편차가 컸다.

학교당 평균 전담인력 수는 각각 1명, 1.2명, 1.1명, 1.5명으로 대동소이했다.

외부강사 비율의 경우 지역별로 제각각이었다.

충남은 늘봄학교에 투입되는 교원은 단 1명도 없었으며 1210명 모두 외부강사를 고용했다.

세종 역시 335명 중 316명이 외부강사였다.

대전은 310명 중 255명이 외부강사, 나머지 55명이 교원으로 분류됐다.

충북 역시 883명 가운데 731명이 외부강사, 152명이 교원이다.

이 같은 현황 발표에 일부 교육계에선 여전히 양적 확대를 반대하고 나섰다.

특히 심각한 지역 편차에 교육 격차 심화를 우려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인건비 편차, 학교 간 이동 거리 등 지역별로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꼬집었다.

전교조는 “지역별 편차 해소, 안정적인 강사 확보 대책은 담기지 않고 단순 인원수 증가만을 성과로 내세우고 있어 향후 강사 확충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전혀 알 수가 없다”며 “또 강사의 신규 채용보다 기존 강사 활용이 주를 이루는 상황에서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며 성과로 내세우는 것은 논리적인 비약”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는 마치 늘봄학교로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이 증가하는 것처럼 발표했으나 운영 인력, 공간,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제고 없이 기존 프로그램을 그대로 이름만 바꾼 결과”라고도 비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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