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세종 스마트 국가산단 조감도[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 스마트 국가산단 조감도[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 스마트 국가산업단지(국가산단) 조성사업이 마침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으면서다. 이로써 세종시는 지난 6일 국회 세종의사당의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규칙안의 국회통과에 이어 자족 기능을 확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퍼즐을 완성했다. 연서면 와촌리 일원 275만3000㎡에 첨단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스마트 국가산안 조성사업에 2029년까지 1조6170억원이 투입된다. LH와 세종도시교통공사는 내년부터 토지 보상에 들어간다.

지난 2018년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국토부의 최종 승인이 나기까지 무려 5년여가 걸렸다. 2020년 9월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갈 당시만 해도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릴 줄 예상치 못했다. 기간이 많이 지체된 만큼 국가산단 조성 로드랩에 맞춰 추진에 박차를 가해야겠다. 국가균형발전 상징 도시인 세종시가 안고 있는 가장 큰 과제는 다름 아닌 자족기능 확충이다. 세종시에 국회가 입주하면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기능은 사실상 마무리된다.

문제는 행정기능 외에 명실상부한 행정수도에 걸 맞는 뚜렷한 장래 먹거리가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나온 게 스마트 국가산단이다.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반의 정보통신(ICT) 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스마트 산단을 조성한다니 선도모델로서의 기대가 자못 크다. 산단이 조성되면 8206억원의 경제유발효과와 5916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 정도면 세종시를 자족 경제도시로 견인하는 성장동력의 강력한 한 축을 담당할 게 분명하다.

스마트 국가산단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진력해 주기 바란다. 가장 걱정되는 건 부동산 투기다. 우리는 각종 개발사업이 부동산 투기에 발목이 잡혀 무산되는 경우를 수없이 보아왔다. 스마트 국가산단이 들어서는 연서면 지역은 국가산단이 지정되기 전에 이미 투기 수요가 한바탕 지나간 곳이다. 실제 경찰이 국가산단 조성과 관련한 부동산 투기 의혹을 조사하기도 했다. 한탕을 노린 부동산 투기는 발본색원해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