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의원 신년 릴레이 인터뷰]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전 R&D 특화지구 지정 큰 성과
명실상부 과학수도 만드는 데 집중
가칭 ‘대전과학특별시법’ 제정할 것
"일머리 있다" 평가 받도록 노력

[충청투데이 이병욱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사진)은 대전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과학수도’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대덕특구 출범 50주년을 맞은 새해에는 특구의 새로운 도약과 함께 과학을 지역 경제 활성화와 연결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조 의원의 계획과 포부를 들어봤다. <편집자주>

-지난해 가장 큰 성과를 꼽는다면.

"대전이 우리나라 우주산업클러스터의 한 축인 R&D 특화지구로 기능할 수 있게 만든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경남과 전남 두 곳으로 결정됐던 것을 국회 상임위에서 따지고 논리를 만들어 대전까지 3개 축이 됐다. 올해는 그곳에 콘텐츠를 채우는 것이 과제다. R&D는 광범위한 만큼 잘 채워야 하는데, 대전시가 그러지 못하고 있어 걱정이다. 우주청 문제도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대전이 우리나라의 우주 관련 사업에서 차지해야 할 중추적인 역할을 회복하고 강화하는 일을 올해에도 이어가고 싶다."

-올해도 과학 분야에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할 계획인지.

"대전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과학수도가 되도록 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대덕특구 50주년이다. 2019년부터 예산을 확보해 대덕특구 재창조사업 용역을 실시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제는 입법적·제도적 틀을 만드는 게 필요하다. 제주특별자치도법이나 전북특별자치도법 등과 같이 가칭 ‘대전과학특별시법’을 제정해 과학수도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거기에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을 위해 대덕특구에 R&D 사업을 뛰어넘어 기술을 사업화하고 실증화하는 확장특구로 만드는 법안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대전시가 갖고 있는 과학 자원들을 경제적 자산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연구기관 간의 융합·협업 연구를 통해 얻은 성과를 창업과 실증으로 연결해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게 하는 것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특별한 승리 전략이 있나.

"지난 3~4년을 평가받는 게 아니라, 처음 국회에 입성할 때부터 총 8년을 평가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역민께서 야당 의원으로 출발해서 여당 소속이 됐다가 다시 야당이 되는 과정을 쭉 평가해 주실 것이다. 특히 대전은 민주당 전체가 평가받게 된다. 최근 논란이 된 서대전역 SRT 패싱도 그런 맥락이다. 중앙정치에서 무게감을 키우라는 요구와 지역 발전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라는 시민의 두 가지 요구를 충족시키는 게 국회의원의 책무다. 그런 책무를 다 하면서 여야를 떠나 ‘일머리가 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극한으로 치닫는 여야의 갈등을 해소할 방안이 있다면.

"결론을 내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거 전쟁으로 결론을 내던 걸 말로 해결하기 위해 만든 것이 의회다. 그런데 결론은 못 내고 싸움만 하는 모습을 보면서 국민이 피로감을 느끼는 것이다. 소모적인 논쟁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끝으로 지역민께 한 말씀 부탁드린다.

"올해도 경제가 어려울 것이라고 한다. 대전은 자영업자 비중이 높은 소비도시이기에 경기에 더욱 민감하다. 시민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도록 국가와 지자체, 국회에서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국민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정치권이 선제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제 또한 최선을 다 하겠다. 그러면서 그동안 의원으로서 했던 활동을 잘 정리하고 시민께 소상히 보고드리겠다."

서울=이병욱 기자 shod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