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발연 "내포, 인구감소·도시개발수요 없는 농촌지역"
상생·지역균형발전 한계… ‘내포권 신산업 사업단’ 제안

충남도청이 이전한 내포신도시(홍성·예산)의 발전을 위해서는 광역도시권 형성을 위한 지역 간 연계협력이 중요하다는 전문가 주장이 제기됐다.

당장 2020년까지 인구 10만 규모로 계획됐지만, 신도시 건설만으로는 도내 낙후지역의 상생 발전을 촉진하거나, 자칫 잘못했다간 균형을 잃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2일 충남발전연구원 오명택 연구원과 김정연 연구위원은 12일 ‘충남리포트 110호’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진은 “내포신도시는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도시개발 수요가 없는 농촌 지역에 건설되고 있다”며 “산업기능 유치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내포신도시 건설과 연계한 충남 서북부지역의 상생발전을 도모하되, 장기적으로는 통합적인 광역도시권으로의 발전을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포광역도시권의 형성은 무엇보다 내포지역 기초생활권의 안정화와 최근에 나온 지역발전정책인 지역행복생활권, 장기적으로 개방적 네트워크 광역도시권의 형성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도시 간 경제적 연계성을 확보, 산업별 연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상호 원활한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통인프라가 잘 갖춰져야 한다”며 “신도시는 자족성 확보, 혁신기능 창출, 문화와 삶의 질 제고, 기존 시·군 중심지는 도시재생, 중심기능 강화, 등의 전략과제가 도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산업 집적지 형성과 연계협력 추진방안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연계한 천안을 제1연구개발거점으로 하고, 내포신도시를 전략적 제2연구개발 거점으로 설정할 수 있다"며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충남도를 중심으로 한 산학연 협력을 전제로 '(가칭)내포권 신산업 활성화 사업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특히 "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 개선방향은 내포지역 내 원활한 이동 강화(내포지역 내 주요 거점 간 대중교통서비스), 충청권 행정중심도시로의 접근성 강화(충남 전역에서의 내포신도시 접근성), 수도권 등 주변 광역권과의 연계 기능 강화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교통과 관광부문은 상호 연계성이 높다"며 "일례로 연계도로와 주변 지역 농어촌체험관광상품을 연결한 상품개발이라든지, 관광도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주체의 참여가 전제된 다지역 네트워크(거버넌스)의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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