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안티몬' 폐기물이 아무렇게나 매립돼 공장 주변 하천과 지하수를 심하게 오염시키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전·충남 녹색연합은 충남 연기군 전의면 원성리에 있는 안티몬 공장 주변 및 폐기물 매립지 땅과 물에서 외국의 마시는 물 기준치를 크게 웃도는 안티몬을 검출했다고 밝혔다. 이 마을 24가구 50여명의 주민 가운데 12명이 최근 5년 동안 암에 걸려 8명이 숨지고, 기침·천식 등을 앓는 사람도 상당수에 이를 정도로 안티몬 오염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녹색연합의 설명이고 보면 보통 심각한 게 아니다. 기형 물고기가 발생할 정도로 오염돼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안티몬은 합금, 색소, 거담제와 반도체 재료로 쓰이는 중금속으로 그 소요가 급증 추세다. 푸르스름한 은백색을 띄고 있는 안티몬은 비소와 비슷한 중독 증세가 나타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안티몬과 같이 강한 독성을 지닌 중금속으로 오염된 지하수나 토양은 그 양이 미량일지라도 식물연쇄 등의 경로를 거쳐 인체에 해를 끼치게 된다. 조사결과 공장 옆 지하수에서 15.9㎍/ℓ, 10년 동안 안티몬 제련 폐기물이 묻혀 있던 논의 지표수에선 90㎍/ℓ의 안티몬이 검출됐다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의 마시는 물 기준치는 5㎍/ℓ에 지나지 않아, 이번 사태가 결코 예삿일이 아님을 일깨워 준다.

안티몬 폐기물이 어떠한 경로로 공장 주변에 매립됐는지는 아직 자세히 알 수 없다. 그러나 문제는 안티몬과 같은 중금속이 법규 미비로 규제 없이 방치되고 있다는 점이다. 산업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각종 특수소재가 널리 쓰임에 따라 산업쓰레기의 양과 독성도 급증하는 추세여서 대책이 아쉬운 실정이다. 산업쓰레기의 무단투기는 환경오염과 국토훼손 행위의 주범이어서 절대 용납돼선 안 된다. 관계당국은 이 마을 주변에 대한 정밀조사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유독성 중금속 폐기물 대책도 아울러 강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