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복지 새로운 충남]
도 응급의료 지역격차 해소 노력
농어촌지역 인프라 구축 확충 등
응급환자 시술지역 네트워크 구축

'수도권 병원'에 가야 치료와 회복이 빠르다는 말은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이 모든 게 전문의 의사 절반이 수도권에 몰려있어 지역별 의료 장비와 인력 격차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국민 소득이 늘고 건강한 삶의 질에 대한 다양한 욕구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응급의료 서비스 역시 기대와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충남도는 응급의료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응급의료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마디로 응급의료 지역 격차를 좁히겠다는 것이다.

◆응급의료 취약지역 지원

도내에는 권역응급의료센터 1개소를 비롯해 지역응급의료센터 및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총 19개소가 운영 중이다. 인구 1000명당 응급실 이용자 수는 214명으로 전국 201명과 비슷하다. 하지만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지역도 있다.

바로 일부 군 단위 지역이다. 응급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 수에 비해 응급의학전문의나 간호사도 다른 지역보다 적은 편이다. 인력, 시설, 장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끊임없이 제기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는 2010년부터 취약지역에 시설·장비 등 의료 인프라 구축을 지속해서 추진, 응급의료기관을 확충했다. 농어촌지역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 운영 지원을 통해 1시·군 1응급실 운영 체계를 구축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미 서산의료원과 청양군·태안군 보건의료원을 각각 지역 응급의료센터와 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한 게 같은 맥락이다.

◆야간 진료 강화

응급의료기관이 없는 지역은 당직의료기관을 지정, 야간진료를 강화토록 하는 한편 이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응급환자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지난해 9월부터 응급의료정보센터를 도청 내 개설, 응급의료에 관한 정보 관리는 물론 응급의료 중장기 사업 계획을 수립했다. 응급의료 정책기능이 강화된 대목이다. 또 응급처치 능력 향상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등에 자동제세동기 설치를 확대, 대국민 응급처치 능력 향상을 위한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을 수시로 하고 있다.

각종 재난으로 대량 인명피해에 대비한 재난 의료 지원체계 등도 강화하고 있다. 권역응급의료센터 등 총 19개소의 응급의료기관을 매년 평가해 종별 기능을 높이고, 우수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도 준다. 이를 통한 자발적 동기유발을 유도해 응급의료 질적 수준을 개선하고 있다.

한정현 식의약안전과장은 "119구급대의 응급환자 이송체계를 개선하고, 지역응급의료 자원현황을 조사 및 분석해 응급수술 및 시술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 지역 간 응급의료서비스 격차를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