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특집]비상하는 대전

▲ 대덕연구단지 전경

대덕 R&D특구 지정으로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연구단지 내 입주하는 국내외 연구기관과 기업은 경제특구 수준의 지원과 세제혜택을 받는다.

대전은 '세계 속의 과학도시'로 한국은 '세계 7대 기술보유국'으로 부상하기 위한 초석이 마련된 셈이다.

세계 R&D 기술을 주도하는 동북아의 과학기술 거점도시로 성장할 기반도 갖췄다.

이젠 실리콘밸리를 추월할 '대덕의 기적'만 남았다.

지난 3월 대전의 미래를 결정짓는 역사적인 발표가 있었다.
정부는 국정과제회의를 통해 오는 9월 가칭 '연구개발특구 육성에 관한 특별법'을 국회에 상정, 통과되면 오는 11월 대덕연구단지를 대덕 R&D특구로 선포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한강의 기적'이 '대덕의 기적'으로 전환되기 위한 초석이 마련되는 순간이었다.

대덕연구단지를 미국의 실리콘밸리와 중국의 중관촌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트, 과학기술혁신의 메카로 만들어 한국이 2만 달러 시대로 진입하는 초석을 마련하고, 대전을 세계 속의 과학도시로 급부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대덕연구단지 태동=정부는 1973년 서울 홍릉연구단지가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발전의 한계에 부딪히자 일본의 쯔꾸바 연구학원도시를 모델로 대덕과학단지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유성구 일원 840만평 규모로 조성된 대덕연구단지에는 이후 30년 동안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발전을 거듭했다.

현재는 18개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포함해 56개 연구기관과 171개 벤처기업 등 총 247개 기관이 입주해 있으며, 박사급 연구인력 5000여명을 포함해 총 1만 8000여명의 연구인력이 종사하고 있다.

그동안 성과도 많아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지난 2002년까지 CDMA 상용화를 포함해 직·간접적으로 67조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했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독자기술로 과학기술위성 1호 발사에 성공하는 등 한국 과학계의 기념비적인 역사를 만들어 내고 있다.

현 실태=이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몇 년 전부터 대덕연구단지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연구개발이 수요보다는 공급자 중심으로 이뤄지고 기업 및 연구소간 지식공유 및 협력 네트워크가 부실해 연구성과물의 상업화로 이어지지 못하는 취약점이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또 연구단지의 풍부한 교육·연구 역량에도 불구하고 첨단 외국기업이나 외국R&D센터의 유치실적이 한 건도 없는 기현상이 발생했다.

정부가 대덕연구단지의 모델로 삼은 쯔꾸바 연구학원도시의 경우 외국인 연구자 수는 3606명(2001년 기준)이지만 대덕연구단지는 228명에 그치는 등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안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지원 서비스가 부족해 뛰어난 기술은 보유하고 있지만 경영능력이 취약한 벤처기업들은 스스로 자멸하고 있으며, 산학연 네트워크가 구축되지 못해 우물 안의 개구리로 전락할 위기마저 느끼고 있다.

'R&D특구' 지정=이 같은 위기감은 대전뿐만 아니라 한국 전체에 점차 번지기 시작했고 정부는 대덕연구단지를 국가 경제성장 동력원으로 주목하기 시작했다.

대덕연구단지를 R&D특구로 지정하고, 대덕연구단지에 입주하는 국내외 연구기관과 기업에 대해 경제특구 수준의 정부지원과 세제혜택과 연구기능을 뒷받침할 생산기능의 취약점을 해소한다는 전략이 수립됐다.

정부는 이를 통해 대덕연구단지를 9년째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로 진입하기 위한 고속열차로 삼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대전시 역시 21세기 대전의 미래는 대덕연구단지에 달려 있다는 의식을 갖고 '특구 지정'을 통해 '세계 속의 과학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펼쳐 온 것도 사실이다.

어떻게 지원되나=대전시가 마련한 동북아 허브 R&D 구축을 위한 대덕밸리 종합 R&D특구 계획은 대덕연구단지와 대덕밸리 일대를 대상으로 2010년까지 종합 R&D 인프라 조성과 국제비즈니스 여건 조성 등에 모두 2조 5854억원(국비 9183억, 시비 3810억, 민자 1조 2861억원)을 투입하는 것이 골자이다.

이 계획에는 외국기업 및 연구기관을 유치해 국내 R&D 수준을 높여 세계 수준의 R&D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외국인 생활여건 개선장치와 외국통화 통용, 24시간 행정지원체계 구축 등이 들어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세계 속의 과학단지 조성을 위해 연구단지 내에 외국인 전용 병원, 외국인 학교, 외국기업 연구소 임직원 주거단지를 조성한다. 물론 외국 R&D센터나 기업이 입주할 경우 소득세, 법인세, 관세, 특소세, 부가세 등을 감면해 주고 무상 입주까지 검토하는 등 경제특구에 상응하는 혜택을 부여한다.

또 R&D 성과물의 상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연구소나 학교에서 기업을 직접 설립할 수 있도록 하고, 연구원 창업 기업에 출자할 수 있게 하며 세제 혜택까지 부여한다.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해외의 연구센터, 기업 유치활동을 편다.

이 밖에 IT(정보기술), BT(바이오기술), NT(나노기술), RT(원자력기술) 등 4~5개의 전문클러스트를 집중 지원하게 된다.

한국 대표 대덕 R&D특구=대덕연구단지가 'R&D특구'로 지정되면 한국은 '세계 7대 기술보유국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것이 정부의 예측이다.

먼저 현재 대덕연구단지 R&D특구는 인도와 중국, 일본 등에 집중돼 있는 아시아 지역의 R&D 판도를 대전으로 이동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2010년까지 R&D특구 내 연구개발인력은 현재 1만 8000여명에서 5만여명으로 늘어나고, 지식정보사회의 경쟁력인 특허등록도 연간 970건(2003년 기준)에서 연간 1만건으로 1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현재 전무한 외국R&D연구센터 및 기업은 100개로 늘어나고, 연구소 직영 기업도 20개까지 신설된다.

이를 통해 대전은 더 이상 한국의 지방도시로 머물지 않고 세계 R&D 기술을 주도하는 '동북아의 과학 기술 거점 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많은 경제전문가들은 "출발은 미국의 실리콘밸리가 수십 년 앞섰지만 머지않은 시기에 대덕연구단지가 원조인 실리콘밸리를 추월할 날이 올 것"이라는 밝은 전망을 내놓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