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0대 과제]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설립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 추진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및 지하화
△충청권 제2외곽 순환 고속도로 건설
△대덕양자클러스터 조성
△K-켄달스퀘어 조기 조성
△광역 및 순환도로망 구축
△웹툰 IP 첨단 클러스터 조성사업
△대전 도심 철도 지하화 및 원도심 입체적 재구조화

▲ 대전 경부선, 호남선 도심 구간 철도 지하화 검토 구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국민들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아 앞으로 4년 간 대전의 이익과 목소리를 대변해야 할 제22대 국회의원들이 모두 선출됐다.

유권자들의 선택을 통해 개개인이 입법 기관으로서 국가 전체를 아우르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더욱이 지역구 국회의원은 각 선거구에 속한 지역의 대표성을 갖기에 시민들의 더 나은 생활을 위한 현안 해결에 힘써야 할 책임이 막중하다

지역의 미래를 좌우할 핵심 현안에 있어서 만큼은 정치적인 논리로 여야를 나눌 것이 아니라 초당적 협력에 발 벗고 나서야 하는 이유다.

대전시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공약화를 위해 각 정당 등에 제안한 주요 과제를 살펴보면,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등에 정치권의 협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이 가장 시급한 현안 중 하나다.

대전은 2020년 혁신도시(연축지구, 역세권지구)로 지정됐지만 공공기관 이전 등 후속 절차가 진행되지 않아 ‘무늬만 혁신도시’라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다.

연축지구의 경우에는 대덕특구 등과 연계, 과학기술 혁신클러스터 조성이 추진되고 있으며 향후 과학기술 공공기관 및 연계기업과 바이오·국방·나노반도체·우주항공등 4대 미래전략과 융합,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 추진에도 탄력이 예상된다.

또 역세권지구의 경우에는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대전도시철도역, 복합환승센터 등 교통의 중심지로 철도교통 혁신클러스터 조성이 핵심이다.

게다가 도심융합특구와 연계된 집적개발 거점 마련을 통해 사람이 모이고 혁신으로 이어지는 ’혁신도시 성공모델’ 구현이 기대된다.

반도체 글로벌경쟁력 강화 및 국가균형발전 도모를 위한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설립 역시 해결이 시급한 현안에 포함된다.

▲ 대전교도소 이전사업지구. 대전시 제공
▲ 대전교도소 이전사업지구. 대전시 제공

대전은 ETRI, 나노종합기술원 등 출연연 및 카이스트 등 대학의 연구·인적 자원을 활용, 최소투자로 최대효과를 낼 수 있는 최적지로 평가된다.

여기에 도안지구 3단계와 연계한 신도시 조성으로 국토 균형발전은 물론 대전의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을 위한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도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사안이다.

2017년 12월 현재 부지에서 방동 일원으로 이전이 결정됐지만 사업 추진이 정상화 되기 까지는 공기업 예비타당성 조사 등 절차가 산적해 있는 상태다.

이밖에 대전 동서지역 단절 및 도시성장 저해 등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및 지하화도 지역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현안 사업으로 꼽힌다.

시는 국가계획(지하화) 선반영 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인데, 사업이 완성될 경우 기존 순환축 간선기능 회복으로 출·퇴근 지정체 및 교통혼잡완화 등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균형발전 촉진 및 충청권 광역경제생활권 형성을 위한 충청권 제2외곽 순환 고속도로 건설도 필요해 보인다.

세종시의 급속한 발전과 고속도로망 여건 변화로 기존 순환축(호남고속도로 지선, 경부고속도로)의 도로용량 포화는 물론 간선기능상실로 그 필요성은 배가 되고 있다.

제2외곽 순환 고속도로는 세종~공주~대전~계룡~금산~옥천~보은을 잇는 신규 고속도로 건설(69.3㎞, 4차로)이 골자다.

아울러 양자분야 중심 산·학·연 융복합 연구 및 기술사업화 혁신지구구축을 통해 양자산업 거점도시 대전 실현을 위한 대덕양자클러스터 조성도 지역 발전을 위해 필요한 현안에 포함된다.

대덕특구를 국가 지정 양자클러스터로 지정·개발하는 것은 물론 양자 컴퓨팅·통신·센싱 R&D에 대한 투자강화와 양자팹, 파운드리, 테스트베드 등 시설·장비확충 등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대전 발전에는 개방형 융합연구, 글로벌 직·주·락 융복합, 기술창업 스케일업 기능이 집적된 K-켄달스퀘어 조기 조성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대덕특구를 생태계적·공간적 대전환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세계적 혁신클러스터로 재창조시키겠다는 복안이다.

게다가 대전·세종 통합 200만 메가시티 형성 대비, 지역간 광역도로망 구축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광역 및 순환도로망 구축도 속도를 내야 할 현안 사업으로 분류된다.

사정교~한밭대교, 비래동~와동 등 구간 총 8개 사업을 통해 순환도로 미개설 구간 연결로 도심 통과 교통량 분산및 지역 접근성 강화 효과가 기대된다.

이외에 웹툰 IP 첨단 클러스터 조성,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중심은행 설립 등도 대전발전을 위한 과제에 담겼다.

▲ 대전 혁신도시 예정지 위치도. 대전시 제공
▲ 대전 혁신도시 예정지 위치도. 대전시 제공

우선 웹툰 IP 첨단 클러스터가 추진된 배경에는 대전·충청권 웹툰대학(학과)가 15개교로 전국에서 가장많고 신입생수는 889명으로 전국에서 두번째로 많지만 웹툰 산업 기업군은 수도권에 90% 집중돼 인력 미스매칭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향후 웹툰 기업육성 및 창작자 지원을 위한 클러스터 시설이 조성되면 지역 인력수급 기반 구축으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균형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철도 지하화로 분할·낙후된 원도심 재구조화 등을 위한 대전 도심 철도 지하화 및 원도심 입체적 재구조화도 그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경부·호남선 지하화 및 지상 공간 입체적 복합개발이 핵심인데, 세부적으로는 메가시티 기능 강화로 이노베이션 허브공간 조성, 신산업 융복합연계 콤플렉스 구축 등이 목표다.

이를 통해 단절된 도심 공간이 연결될 경우에는 혁신적인 정주여건 구축 등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편 대전시가 총선 공약화를 제안한 현안 사업에는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중심은행 설립, 호국보훈파크 조성,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 건립 국가계획 반영 및 국비 확보 등도 포함됐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대전 도심. 충청투데이 DB.
대전 도심. 충청투데이 DB.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