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무휴업 평일 전환… 온라인 배송 무제한 허용 방침
유통업계 “상권 활성화”·소비자 “불편 해소” 환영 분위기속
상인들 “주말에도 대형마트 문 열면 손님 시장 오겠나” 반발

시내의 한 대형마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시내의 한 대형마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속보>=정부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 휴업을 폐지키로 하면서 유통업계와 소상고업계의 희비가 극명히 갈리고 있다.(23일자 2면 보도)

앞서 정부는 22일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공휴일로 지정해야 하는 원칙을 폐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는 평일에도 휴업할 수 있고 대도시와 수도권 외 지역에도 새벽 배송이 활성화되도록 대형마트의 영업 제한 시간 온라인 배송도 허용된다.

이 같은 결정에 대형마트 업계는 환영하는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앞서 먼저 의무휴업일이 평일로 변경된 대구, 청주지역 사례를 보면 주말에도 상권에 사람들이 모이면서 주변 소상공인들도 혜택을 보고 있다고 한다”며 “이처럼 이제 사람들이 소비를 하러 나가게 되면서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반면 소상공인들은 이번 조치에 반발하는 분위기다.

전통시장 상인 최 모(58)씨는 “대형마트가 문닫으면 그래도 시장에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몰렸는데 이제 손님들이 거길(대형마트)를 가지 여기까지 오겠나”고 토로했다.

지역의 한 시장 상인회 회장 역시 “현재 경기가 워낙 좋지 않아 대형마트 입장도 이해가 가지만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해선 마트가 일요일에 쉬는게 맞지 않나”고 말했다.

대형마트와 소상공인 간 희비가 엇갈리는 가운데 시민들의 반응도 대체로 의무 휴업 폐지를 반기는 분위기다.

시민 이 모(67) 씨는 “격주로 마트가 쉬는 날에는 주말에 장을 보기 어려웠다”며 “아무리 온라인 쇼핑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눈으로 직접 보고 사야하는 신선식품들이 있지 않나. 그렇기에 이번 결정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22일 한국경제인협회가 전국 성인 남년 1000명을 대상으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76.4%의 소비자는 대형마트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32.2%는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33.0%는 평일 의무휴업 실시 등 규제완화를, 11.2%는 의무휴업일 및 심야 영업금지 시간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현행 의무휴업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23.6% 수준이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