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
세종·부산에 스마트시티 구상안 발표
부산, 올해에만 다섯차례 분양했지만
사업변경 등 이유… 세종 분양실적 ‘0’
소유차 제한구역 공간범위 놓고 잡음
공동주택 분양 깜깜… 실수요자 불만↑

세종시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세종시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발빠른 행보 ‘부산시’ vs 거북이 걸음 ‘세종시’.

2018년 7월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세종시 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국가 시범도시 기본 구상안을 발표했다.

5년이 지난 현 시점, 양 도시간 스마트시티 내 공동주택 건설사업에 대한 온도차가 비춰지고 있다. 부산은 올해만 5차례에 걸쳐 분양 소식이 이어진 반면, 세종시 분양실적은 ‘제로’다. 이를 바라보는 세종시민의 불만은 가중되고 있다.

18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세종시 5-1생활권 스마트시티는 총 3개 구역으로 설정됐다. 혁신벤처스타트업존 M1-M15블록(15개 블록) 1140가구, 비즈니스앵커존 H1-H6블록(6개블록·주상복합) 3029가구, 스마트리빙존 L1-L13블록(13개 블록) 5552가구 등이다.

당초 세종 스마트시티의 입주 계획은 2021년으로 설정됐다. 하지만 토지가격 협상, 사업변경 등 각종 이유로 지연에 지연을 거듭했다.

올 하반기에는 LH와 특수목적법인(SPC)간 땅값 문제로 협상에 난항을 보이자, 국민권익위원회가 나서 현장 조정에 나서는 일까지 발생했다. 양 기관은 본계약을 체결했지만, 이견이 발생할 경우 소송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내용을 합의서에 명시해 논란의 불씨는 여전하다.

세종 스마트시티는 한 때 자율주행 시스템이 도입되는 일명 ‘소유차 제한 구역’의 공간 범위를 놓고도 잡음이 일었다. 최초 스마트시티 전체를 ‘소유차 제한 구역’으로 설정하려했지만, 일부 전문가의 반대로 ‘혁신벤처스타트업존’으로 한정짓는 결과를 도출했다.

세종 스마트시티 내 공동주택 분양도 깜깜 무소식이다. 2023년도에 5-1생활권 L12블록(양우건설 컨소시엄·690가구)이 분양의 첫 테이프를 끊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건설사는 "아직 청약 일정이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부산 스마트시티는 공동주택 청약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 들어서만 5곳의 단지에서 청약이 진행됐다. 사업지는 에코델타시티 푸르지오 린(2월·605가구), 에코델타시티 대성베르힐(4월·1120가구), 에코델타시티 디에트르 더 퍼스트(5월·972가구), 중흥S-클래스 에코델타시티(10월·1067가구), 에코델타시티 디에트르 그랑루체(12월·1470가구) 등이다.

이 같은 부산 스마트시티의 분양 소식에 세종시 실수요자들은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세종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두 지자체를 대상으로 함께 시범도시를 지정했지만, 분양 시장은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관계기관의 늑장 행보가 문제"라며 "5-1생활권 분양을 손꼽아 기다라는 세종 실수요자들은 깜깜이 일정 탓에 불만이 크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