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서영 청주시 청원보건소 지역보건팀장

청렴한 삶은 무엇일까. 간단히 말해, 청렴한 삶은 솔직하고 정직한 삶을 의미하며 거짓과 속임수 없이 자신과 타인에게 진심으로 대하며 도덕적 원칙과 가치를 지키는 것으로 결코 쉽지 않지만 그 결과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이다.

그러면 청렴한 삶을 추구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먼저 청렴한 삶은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정직하고 솔직한 사람으로 알게 되면 우리를 믿고 의지하게 된다. 또 청렴한 삶은 자존감을 높이고 내적 만족감을 준다. 우리 자신에게 솔직하게 대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양심의 가책에 시달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청렴한 삶을 실천할 수 있을까? 첫째 도덕적인 가치와 원칙이다. 청렴한 삶을 위해서는 도덕적인 가치와 원칙을 세우고 준수해야 한다. 솔직함, 정직함, 성실함, 배려, 공정함 등의 가치를 존중하고 실천해야 한다. 둘째 도덕적 선택이다. 도덕적 원칙을 가지고 행동하며 타인을 해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라. 셋째 자기성찰이다.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평가하고 반성하며 자신의 부족한 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넷째 타인 존중과 배려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청렴한 삶의 일부이기도 하다. 다섯째 윤리적 리더십이다. 윤리적 가치를 지키는 리더가 되어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라. 여섯째 자기관리다.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자기통제를 유지해야 한다. 이는 감정 관리, 스트레스 관리, 시간 관리, 자기 계발 등을 포함한다.

일곱 번째 감사와 인내다.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감사와 인내를 가지고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겸손하게 학습하는 자세로 임해라. 여덟 번째 책임감이다. 자신의 행동과 결정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나 조직 내에서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해야 한다.

보건소는 청렴 실천을 위한 활동으로 직원들 대상으로 청렴 표어 만들기를 진행했고 많은 표어를 제출받아 직원과 방문자들의 선택을 받은 표어는 청렴 책방에 전시했다. 또 청렴 UCC 영상 제작을 하면서 가볍게 여겼던 것들이 청렴에 어긋남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이러한 소소한 청렴 실천 활동을 통해 청렴이 특별한 것이 아닌 기본이라는 것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리 모두가 개인적으로 청렴한 행동을 실천하고 청렴한 가치를 존중하면 주변 사람과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