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이진숙 충남대 총장, 오용준 한밭대 총장,오덕성 우송대 총장,이희학 목원대 총장,이광섭 한남대 총장,남상호 대전대 총장,김욱 배재대 총장
왼쪽부터 이진숙 충남대 총장, 오용준 한밭대 총장,오덕성 우송대 총장,이희학 목원대 총장,이광섭 한남대 총장,남상호 대전대 총장,김욱 배재대 총장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정부가 향후 10~15년을 대학 혁신의 골든타임으로 잡고 대격변을 위한 프로젝트를 예고했다. 학령 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모든 대학을 살릴 수 없다는 판단에서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로 선택과 집중에 따른 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2027년까지 30개교를 선정해 1개교당 1000억원을 지원하며 올해는 10개교 내외로 먼저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 사업을 ‘마지막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예고했고 사업 참여 여부에 따라 대학의 존폐 여부 엇갈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정부가 내놓은 사업의 밑그림을 살핀 대학가의 근심은 깊다. 대전·충남이 탈락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과 연계된 가산점 문제부터 선정 기준과 절차 등에 대한 여러 의견이 나온다. 아직까진 사업의 시안만이 제시된 상태로 정부는 네 차례 공청회를 거쳐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대전권 주요 일반대학의 총장들로부터 정부 계획을 향한 목소리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이진숙 충남대 총장 "대학자율성 기본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지역 편중·RISE 시범사업 영향 없어야"

"글로컬대학 사업은 정부의 규제 개혁과 권한 이양을 통해 대학이 스스로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그런 만큼 각 대학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도출될 수 있도록 획일화된 방향성보다는 대학의 자율성이 가장 기본이 돼야 하며, 대학의 유연성과 개방성이 혁신의 중요 요소가 돼야 한다. 또한, ‘글로컬’이라는 명칭에 부합되도록 교육의 ‘공공성’과 ‘책무성’에 중점을 두고 지역혁신성장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지역국립대학, 특히 거점국립대학교가 규제 개혁을 위한 지원을 받아야 학령 인구 감소와 수도권 일극 집중 문제 해결, 국가균형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지금은 지방시대’라는 정부의 정책 방향에 걸맞게 글로컬대학 사업이 특정 지역에 편중되거나, 이미 선정된 RISE 시범사업 수행 여부가 글로컬대학 사업 선정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정부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오용준 한밭대 총장 "지역 살리는 결정적 사업 되길 기대… 교육부 과감한 규제 혁신 필요"

"인구 감소 시대에 대학이 지역의 문제에 해법을 제시해 지역을 살리는 역할을 하는 결정적 사업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학에 요구하는 담대한 혁신에 상응하는 교육부의 과감한 규제 혁신을 요청한다. 특히 교육부 단독으로 풀 수 없는 규제에 대해 관련 부처들의 전향적 지원이 필요하다. 선정 과정에서 이번에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에 미선정된 지역의 대학들이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 한다. RISE는 지역과 대학 협력의 체계이고, 콘텐츠는 글로컬대학사업이다. 체계는 내년에도 얼마든지 갖춰 나갈 수 있고, 글로컬대학 형성이 이를 잘 뒷받침할 수도 있다."
 

오덕성 우송대 총장 "지역대학들 지자체와 협력으로 RISE 시범지역 선정되지 못한 점 극복해야"

"새 정부 들어 지자체와 대학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한 고급기술 인재 육성과 지역혁신 성장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과 같은 지역 연계 혁신전략사업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우리 지역이 RISE 시범지역에 선정되지 못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대학들은 지자체와 협력해 좀 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향후 3년간 30개 대학을 선발해 집중 지원하려는 정부 정책을 감안할 때 지자체의 선도적인 사업 추진 의지와 대학의 과감한 혁신 노력이 함께 이뤄져야 할 시점임을 강조하는 바이다. 글로컬대학 선정은 RISE 시범사업과 함께 지역발전계획과 연계한 대학 혁신전략을 중점적으로 평가해 모든 대학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희학 목원대 총장 "비전·의지 비중있게 고려… 예비지정 이후 본지정 떨어져도 후속 지원 있어야"

"대학의 혁신 모델로서 글로컬대학을 육성하고자 하는 교육부의 방향에 대해서 공감한다. 글로컬대학의 요건은 담대한 비전, 자발적 전면 혁신의 의지, 혁신 역량의 3가지로 볼 수 있다. 글로컬대학을 지향하고, 신청하고자 하는 대학 입장에서는 선정 과정에서 비전, 의지, 역량 중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둘 것인지가 주요한 관심사 중 하나일 것이다. 현재 추진 방안에서는 예비지정 시에는 비전과 의지, 본 지정에서는 역량에 상대적으로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글로컬대학 선정, 지원의 목적을 고려할 때 대학의 비전과 의지를 비중 있게 고려했으면 좋겠다. 특히 예비지정 대학이 본지정 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예비지정 시 제출한 대학의 혁신 비전과 과제를 구체화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주면 좋겠다. 물론 현재 추진 방안에도 예비지정 대학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 등이 포함돼 있지만 본지정이 되지 않은 예비지정 대학에 대한 후속 지원을 통해 본지정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글로컬대학30’ 추진의 목적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이광섭 한남대 총장 "지역·수도권 양극화 심화… 30개 대학 지원만으로 문제 해결 부족할 수 있어"

"글로컬대학 사업 취지와 목적성은 지역대학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다만, 대학의 과감한 혁신과 대전환을 유인할 수 있는 선정 기준과 과정을 고려할 때 몇 가지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먼저 지역을 살리는 실질적인 사업이 되기 위해 광역자치단체의 여건과 의지, 역량도 중요하지만 우선적인 기준은 지역과 공존하기 위한 대학 자체의 혁신 변화 모델이나 기존의 특성화된 대학의 역량이 우선 반영됐으면 한다. 둘째, 지역 국립대와 사립대의 운영 여건 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국립대학은 정원 조정과 혁신, 사립대학은 교육력 제고와 지역산업 연계성 등 국립과 사립을 구분해 선정함으로써 지역별 두 개의 축을 통한 발전 모델이 도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셋째, 사업 규모를 확대하고, 앞서 선정된 RISE 사업과 연계되는 선정 기준은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지역과 수도권의 양극화가 심화돼 30개 대학 지원만으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부족할 수 있다. 따라서 RISE 사업 지원 지자체와 별개로, 지역대학으로 역할 수행을 충실히 한 대학들의 역량을 평가해 지원 대학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남상호 대전대 총장 "일부 미선정 사립대 엄청난 곤경 처할 것… 소규모 사학 지원 필요"

"글로컬대학 사업의 추지에는 공감하지만 지역별로 잘해야 2개교 정도가 포함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선정된 대학은 운영이 유리하겠지만 일부 사립대들은 엄청난 곤경에 처하게 될 거다. 정부가 등록금을 인상할 수 없도록 막고 있고, 신입생 모집도 조금씩 감축하고 있다. 학교를 경영하는데 등록금 수입이 줄어들면 교직원의 보수라든지 여러 방면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큰 상태다. 이런 가운데 글로컬대학은 소규모 사립대들을 고사시켜 퇴출시키려는 전략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2012년도 출생아가 48만명인데 10년만에 반토막이 났고 이 아이들이 대학에 갈 때가 되면 얼마나 많은 대학들이 문을 닫아야 하겠는가. 그런 수단으로 글로컬대학을 추진하는 게 아닌가 예상하는 총장들도 많다. 앞으로 지방의 사학들은 경영난에 시달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컬대학 이외에도 다른 차원에서 지방 소규모 사학들에게도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 몇 개의 대학만 남겨 놓고 고사시키려는 전략은 옳지 않다. 심사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규모가 큰 대학과 국립대로 쏠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에서는 잘해야 2개 대학이 선정될 텐데 이미 지역 내에 얼마나 많은 대학들이 있나. 글로컬대학과 관련해선 지방 소규모 사학의 고사를 가속화 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있다."

김욱 배재대 총장 "대학특성화와 광역자치단체 발달 산업 일치해야… 대학 설립 유형도 고려 필요"

"이번 사업은 정부의 대학에 대한 규제 개혁 의지와 지자체로 고등교육 권한을 이양한다는 점에서 사립대학의 일원으로서 상당히 고무적이다. 다만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의지와 고등교육 정책 전환을 위해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고 여겨진다. 첫째로 대학 특성화와 광역자치단체의 발달된 산업이 일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대학은 산업 맞춤형 인재 육성과 기술 애로 해소가 가능하고 기업은 인재 고용과 산업 발전으로 경제 성장을 이룰 수 있다. 둘째, 대학 설립 유형을 고려해 국립대는 기초학문 혁신 모델 정립과 입학 정원 조정, 사립대학은 지역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기술·연구중심 대학으로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얼마 전 대전지역이 고배를 마신 RISE 사업 시범운영 결과가 글로컬대학 사업 선정에 영향을 끼쳐선 안 된다. 글로컬대학 사업은 단일 대학이 추진하는 사업이다. RISE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에 속한 대학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은 지역 안배를 고려하지 않은 처사여서 주의가 요구된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