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국립의과대학·부속병원 설립 차질 우려… 민간 종합병원 우선설립 고민
내포권역 주민 오랜 염원… "민간 종합병원·의대 부속병원 상생방안 찾아야"

충남 내포신도시 [홍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남 내포신도시 [홍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충남 내포신도시 의료 공백 해소를 위한 종합병원 건립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지난 5월 명지의료재단과 충남개발공사가 내포 의료용지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지만, 최근 충남도가 자칫 국립의과대학 설립 및 부속병원 건립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이유로 민간 종합병원 우선 설립이 옳은지 고민하고 있어서다.

내포 종합병원은 홍성, 예산 등 내포권역 주민의 오랜 염원이라는 점에서 건립이 더는 늦어져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나온다.

20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내 100병 이상 규모의 종합병원(상급병원 포함)은 13곳으로, △천안 4곳 △서산 2곳 △아산·당진·보령·공주·논산·홍성·예산 1곳 등이다.

천안에 소위 ‘큰 병원’이 밀집하면서 지난해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천안만 2.35명으로 전국 평균(2.08명)을 상회했고, 충남 전체는 1.54명으로 아래에 머물렀다.

큰 병원과 의사 부족은 의료서비스 취약으로 이어져, 국민건강보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충남도민 3명 중 1명은 충남 밖에서 외래 진료 또는 입원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는 2018년 12월 조례 개정을 통해 민간 사업자에게도 내포 종합병원 건립 시 설치비의 70%(상한액 1060억원)까지 지원하기로 했고, 도 산하 충남개발공사는 지난 5월 명지의료재단과 내포 의료부지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명지의료재단이 내포에 응급의료센터와 중증심뇌혈관센터 등을 갖춘 5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을 건립하겠다고 나서며 지역의 숙원 사업이 해결될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그런데 계약 체결한 지 반년도 되지 않은 최근, 도에서 명지의료재단의 내포 종합병원 설립을 마냥 달가워하지 않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명지의료재단의 종합병원 설립이 자칫 윤석열 정부와 김태흠 충남지사가 공약한 국립의대 신설 및 부속병원 건립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명지의료재단은 엄밀히 대학병원이 아니기에 도내 의료인력 육성기관이 필요한 도 입장에서는 의대와 부속병원이 추가로 요구되는데, 일단 종합병원이 세워지면 수요 분산의 문제 때문에 다른 종합병원이 진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반대로 의대와 부속병원을 위해 이미 토지 계약까지 체결된 종합병원 건립을 백지화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국립의대 신설은 희망 대학이 법으로 정해진 의사정원을 배정받아야 운영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한 정부와 의료계의 개정 논의는 2020년 9월 ‘코로나19 상황 안정 이후 재개’라는 애매한 합의 속 아직까지 멈춰 있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김태흠 충남지사는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서남부권 의료시스템을 개선하려면 의과대학 신설이 필요한데 명지병원을 먼저 짓자니 향후 추가 신설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며 "그렇다고 법적 문제가 해결되기까지 기다릴 수도 없어 많이 고민스럽다"고 말했다.

의료계 관계자는 "도민 입장에서는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하루빨리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립의대가 생긴다고 바로 도민 의료서비스가 향상되지는 않을 것이다. 민간 종합병원과 의대 부속병원이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가는 게 낫다"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