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컬렉션 이어 과열유치전 우려, 대전시 지속 논의사업
‘연말 문체부로 소유권 이전’ 옛 충남도청사 건물 안성맞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다음은 ‘국립현대미술관’이다.

이건희컬렉션에 이어 이제 타겟은 국립현대미술관 개방형 수장고가 될 전망이다.

지자체간 과열 경쟁이 또 다시 우려되며 연말 국가로 소유권이 이전되는 옛 충남도청사(이하 도청사)를 활용해 갈등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30여 곳의 지자체가 눈독을 들였던 이건희컬렉션 소재지를 서울로 선정하며 전국이 들끓었다. 각 지자체는 문화분권에 대한 시대적 열망을 거스르는 행위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

현재 대전시는 이곳에 현대미술관 개방형 수장고 유치를 추진 중이다. 현대미술관은 방대한 기증 물량으로 인해 포화율이 93%로 수장고 증설에 대한 논의가 계속돼 왔다. 이번 이건희컬렉션 이슈 이후 지자체 유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비수도권의 문화적 소외감을 악용해 지역 간 경쟁심만 부추기기 보다는 애초에 국가소유시설에 유치해 갈등을 줄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타개할 최적의 안이 바로 연말 문화체육관광부로 소유권이 이전되는 도청사 건물이라는 것. 대전시는 청사 본관동 및 주변공간을 대형 아트리움 형태의 개방형 수장고로 건립하는 안을 문체부에 제시했다. 연구, 운영, 아카이브, 미디어랩까지 종합미디어플랫폼으로 구상하고 있다.

사업비는 450억원가량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기존 공간을 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 측면에서 효율적이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문체부는 현대미술관의 넘치는 작품을 수용할 수장고 부족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소유권을 갖게 되는 도청사를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

도청사 활용에 대한 지역민의 피로도는 이미 높아질 대로 높아진 상태다. 여기에 문화예술 국립기관이 전무한 대전은 오랫동안 문화 불모지라는 인식까지 팽배하다. 이를 위해 시는 내년도 정부예산에 개방형 수장고 조성을 위한 기본·실시설계비 30억원을 반영을 문체부에 요청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충남도청사는 문체부 소유로 시급한 수장고 현안을 빠르게 또 갈등을 최소화하며 해결할 수 있는 최적안”이라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