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충남도청사 활용안 가닥 잡았는데 대구·창원도 건립 검토… 대전시민들 "김빠진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속보>=국립현대미술관 분관이 전국 ‘나눠먹기’ 양상으로 흘러가며 20여 년간 공들인 옛 충남도청사는 그야말로 ‘김빠진 콜라’가 돼 가는 형국이다. <7월 15일자 1면·11월 25일 1면 보도>

대전 외에 현재 대구와 창원에도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조성이 검토되고 있는데 관람객 분산은 물론 희소성이 떨어질 수 있어 유치 메리트는 기대보다 약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옛 충남도청사를 활용한 국립미술품수장센터(이하 수장센터) 대전관 실시설계비 12억 8000만원이 내년도 국회 예산안에 포함되며 미술관 유치가 기정사실화 됐다.

가히 옛 충남도청사 잔혹기라고 불릴 만큼 수십 년간 고심했던 활용법이 드디어 가닥을 잡은 것.

문제는 수장센터가 대전에만 조성되는 것이 아닌 전국 곳곳에 건립되는 분위기라는 점이다.

내년 국회 예산안에는 대전 뿐 만 아니라 대구(옛경북도청)와 창원에 수장센터를 조성하기 위한 연구용역(5억원)과 타당성조사 용역(5억원) 예산이 각 지역 정치권의 요구에 따라 증액·반영됐다. 현재 현대미술관은 수도권(서울관, 과천관, 덕수궁관)과 비수도권인 청주관 총 4곳이 위치해 있다. 수도권 이남 분관에 대해선 지난 8월 전국 지자체가 유치 경쟁에 뛰어든 ‘이건희 기증관’ 부지가 서울로 결정되며 더욱 불이 붙었다. 개방형수장고 형태인 청주관이 수장 능력의 95%에 달하며 전국에 분관 논의가 더욱 활발해지기도 했다. 여기에 최근엔 여수와 광주에서도 수장센터 유치에 가세하며 과열 양상이 재현되고 있다.

특히 여수시는 내년 여수세계박람회 10주년과 연계해 그 어느 때보다도 적극적으로 유치에 뛰어들고 있다.

향후 ‘국립현대미술관 전국시대’가 되면 대전관만의 차별성이나 상징성은 하락할 수밖에 없게 된다. 수십 년간 지역사회가 고심해 온 옛 충남도청사를 활용하는 만큼 전국 나눠먹기 조짐이 보이자 맥이 빠진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한 대전시민은 "숙원사업이었던 도청사에 현대미술관 분관이 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고 대전 첫 문화예술분야 국립시설인 만큼 기뻐했는데 동남권 곳곳에 유사시설이 조성된다니 허탈하다"고 토로했다.

정부는 각 지역 분관에 대해 대전은 과학, 대구는 근대미술, 창원은 해양, 광주는 아시아 등 지역별로 브랜드화한다는 복안인 것으로 전해졌다. 3일 본회의 결과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의 옛 충남도청 활용방안 연구용역 내용이 공개되고 그 안에 대전관 조성과 관련된 구체적인 컨텐츠들이 전해질 예정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전국적인 분관 조성 분위기에 김이 빠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과학도시 대전만의 특색을 살려 옛 충남도청사가 잘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최윤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