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대전협 비공개 간담회
대화 무색… 파업 그대로 진행될듯
"일부분 활용"vs"의료질 하락"
입장 팽팽…지역선 90% 참석예정

▲ 6일 오후 서초구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박지현 전공의협의회장 등 전공의협의회 측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전공의 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부가 대화에 나섰지만 결국 파업 강행으로 기우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대전에서도 7일 500여명 규모의 의료인력이 파업에 동참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6일 오후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와 만나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대전협 측은 앞서 정부가 발표한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계획에 반대하며 7일 파업을, 대한의사협회는 14일 각각 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이날 간담회를 통해 복지부는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 및 파업 강행에 대해 협의에 나섰다.

그러나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계획 등을 전면 철회하지 않는 한 7일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은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대전협 대전충남본부 측의 설명이다.

현재 대전·충청권에서는 대부분의 수련병원 전공의들이 휴가원을 제출하고 파업에 참여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대전에서는 충남대병원·건양대병원·을지대병원·선병원 등 4곳, 충남에서는 단국대병원·순천향대병원 등 2곳, 충북에서는 충북대병원·건국대병원·청주성모병원 등 3곳으로 과반수 이상의 전공의가 파업에 참여할 전망이다.

참여인원은 대전·충남에서는 전공의 60~70%, 충북은 충북대 118명 건국대 16명 청주성모병원 27명(서울자원) 등 90% 이상 참석예정으로 전해졌다.이에 대전·충청권에서 파업에 참여하는 전공의들은 7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대전역 서광장에서 '전공의와 학생들이 의대 정원 증원 및 공공의대 설립 반대' 궐기대회에 나선다. 대전협 대전충남본부는 집회에 약 500여명의 전공의가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 의대생 100여명도 추가로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전공의들은 정부가 매년 400명씩 10년간 총 4000명의 의대 정원을 늘리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정부는 이 증원 인력을 지역 의사, 필수 진료 과목에만 활용한다는 계획이지만 전공의들은 의료의 질이 낮아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대전협 대전충남본부 관계자는 “의료계 시스템을 만들고 운영하는데 현장에서 영향을 받는 실무진들하고 충분한 협의 없이 발표한 정책이다”며 “정부가 정책을 전면 재검토 하지 않는 이상 파업은 강행 될 것이다”고 말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