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출신 ‘충청권 의장단’ 확정 눈앞
정치지형 유리… 바람 커져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세종 국회의사당 등 기대
해결여부에 대선·지선 달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21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으로 선출된 충청권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6선·대전 서을)의 양 어깨가 더욱 무거워졌다.

중앙 정치 무대에서의 충청권 정치 도약을 발판으로 지역 현안 해결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의장과 함께 여당 몫 국회부의장에 충남 공주 출신의 김상희 의원이 선출된 데다 야당 몫 부의장은 미래통합당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이 사실상 내정돼, 국회 역사상 첫 ‘충청권 의장단’ 확정을 눈앞에 두면서 정부의 입각 가능성 등 다방면에서도 역할론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충청권으로 정치지형이 유리하게 펼쳐지면서 지역이 바라는 기대감 만큼 책임감이 더욱 막중해지고 있다.

세종에서는 벌써 행정수도 명문화를 위한 개헌 논의에 다시 불을 지피며 국회를 압박하고 나섰다.

채평석 세종시의회 행정수도특위 위원장은 내년 상반기까지를 행정수도 완성의 골든타임으로 보고 그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박병석 국회의장 선출을 축하하며 “입법부의 수장으로서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세종집무실 설치에 큰 힘이 돼 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연내 지정 및 수도권 주요 공공기관 유치 등의 문제도 당면한 과제로 꼽힌다.

당초 지난달로 예정됐던 혁신도시 성과평가 연구용역 완료시점이 이달로 순연되면서 정부의 정책적 의지 약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해당 연구용역은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지방이전 논의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었다. 용역 완료 시점이 연기됨에 따라 공공기관 시즌 2에 대해 실효성 있는 제안도 내놓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예정지역 등에 가능하면 공공기관 자산 배분 방안이 담겨야 한다는 의미다.

지역민들이 충청권 의장단의 정치적 역량을 기대하는 대목이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근거가 마련된 상황에서 그에 따른 당위성도 부합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처럼 산적한 지역 현안 해결 여부에 따라 2년 뒤 열리는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 충청 민심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국회의장단이 충청권 현안에만 관심을 둘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정치적 위상의 신장에 따른 지역 현안 해결의 마중물로 작용할 것이란 기대감은 존재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지역 정치권에선 정부 고위직 인사에 대한 충청권 소외론이 일정 부분 해소될지 주목하고 있다.

대전 출신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내각 이후 장관 인선에 지역 인사가 포함되지 못한 상황에서 국회의장단 배출로 국가 고위직에 지역 출신이 대거 입성해 충청민의 열망에 부응할지 관심를 모은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