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석 가진 민주 책임감 커…공동공약 2030 아시안게임 전면배치

[4·15 총선 이후 충청권 전망과 남은 과제는]
글싣는 순서
① 21대 국회서 충청권 인사들 국회 요직 노린다
2 충청권 현안 21대 국회선 해결돼야
③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들 시·도정 운영에 탄력받는다
④ 21대 총선이 충청권에 남긴 과제는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20대 국회에서 해결되지 못한 충청권 현안들이 내달 30일 출범하는 21대 국회에서 해결될 지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

4·15총선에서 충청권 민심은 28개 국회의원 의석 중 20개를 파란빛으로 물들이는 ‘강한여당 완성’을 선택한 만큼, 지역 핵심 현안 해결을 공약한 당선자들의 어깨도 무거워졌다. 내달 말 국회 원구성이 이뤄지는 시점에 코로나19 비상사태 수습 국면까지도 전망되면서, 충청권 당선자들은 곧바로 민심이 요구한 ‘포스트 코로나’ 대응에 총력전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충청권 28개 지역구 중 20개 지역구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당선되면서, 지역사회에서는 중앙 정치권의 지역 현안 지원사격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중앙당과 당선자들이 국회의원 출사표를 던질 당시 지역 거대 현안에 초점을 맞추면서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23일 21대 총선 정책 공약집 '더 나은 미래, 민주당이 함께 합니다'를 발간하면서 충청권 4개 시·도별 각각 5개씩 총 20개의 공약을 포함시킨 바 있다.

여기에 충청권 공동 공약으로 4개 시·도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2030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개최'을 전면으로 배치했다. 또 지역별로는 △대전지역 혁신도시 지정 적극 추진 △세종지역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충북지역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건립 △충남지역 혁신도시 지정 적극 추진 등을 1호로 내걸었다. 구체적인 지역 공약을 내걸은 데다 총선 결과 여당의 압승으로 마무리되면서 21대 국회 임기내 현안 완성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는 배경이 된다.

반대로 기대치가 높아진 만큼 현안 완성에 대한 여당의 어깨는 더욱 무거워진 셈이다.

충청권 지자체에서도 속속 여당과 당선자들이 내건 지역 공약사항에 검토 작업에 돌입함과 동시에 높은 기대치를 드러냈다.

이 같은 절차는 총선 이후 의례적으로 진행되는 것이지만, 충청권에서는 이번만큼은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것이란 관측을 내놨다. 선거를 치르기 전 지자체에서 제시한 핵심 현안들이 당선자들의 공약에 대거 반영되면서 현안 추진력을 대거 확보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에서다.

특히 대전지역은 민주당이 전석을 차지한데다,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5개 구청장 모두 여당 소속이라는 공통분모를 갖췄다는 배경도 한 몫 한다.

충남도는 민주당, 통합당 모두 충남 혁신도시 지정 및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을 주요 공약에 포함시켜 놓은 것을 두고 연내 혁신도시 지정에 더해 해당 공공기관과의 접촉이 수월해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충북에서도 총 사업비 1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내놓고 정치권 공조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특히 충청권 여당 당선자들은 승리의 기쁨과 동시에 임기내 가시적인 결과치를 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투표율이 어느때보다 높았던 것에 더해 여당 압승을 등에 업게됐기 때문인데, 국회 원구성이 이뤄지는대로 시급한 현안 해결부터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