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곳 지자체장 다 민주 소속
일부는 측근 당선…탄력 기대
대전·세종지역구 與 싹쓸이
野 공조 필요시 난관 예측도

글싣는 순서
[4·15 총선 이후 충청권 전망과 남은 과제는]
① 충청권인사들 21대국회 요직 노린다
② 충청권 현안 21대 국회선 해결돼야
▶3.충청권 시·도정 운영 탄력
④ 21대 총선이 충청권에 남긴 과제는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여당의 압승으로 마무리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이후 충청권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시·도정 운영이 탄력을 받게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진다. 4개 시·도(대전·세종·충남북) 지자체장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인데다가, 일부 지자체는 시장, 도지사의 ‘측근’으로 분류된 인사들이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면서다.

하지만 여당이 모든 지역구를 석권한 대전·세종의 경우엔 오히려 야당 연결고리가 사라지게 된 형국으로, 야권 공조가 필요한 현안을 추진할땐 오히려 난관이 전망되기도 한다. 21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충청권 4개 시·도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양승조 충남지사는 모두 민주당 소속 선출 지자체장이다.

앞서 4·15총선에서 충청 민심은 28개 지역구 국회의원 의석 중 20개를 민주당 소속 후보들에게 몰아주면서 정부여당의 압승을 선택한 바 있다. 충청권의 정당별 당선인수 변화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20대 국회 기준 △대전지역은 새누리당 3석, 더불어민주당 4석 △세종 민주당 1석 △충남 새누리 6석, 민주당 5석 △충북지역 새누리 5석, 민주당 3석 등 보수진영의 소폭 우세를 보였다.

하지만 4·15총선을 통해 대전지역 7석은 모두 민주당이 석권한데 이어, 지역구가 2개로 늘어난 세종도 모두 민주당이 차지하는 등 상황은 급변했다.

또 충남은 민주당 6석-통합당 5석, 충북은 민주당 5석-통합당 3석을 기록하면서 각각 ‘의석 수 역전’을 이뤄냈다.

지자체 입장에선 단체장과 같은 정당의 국회의원 수가 늘어 ‘정치적 협력’이 수월해 질 수 있다는 점에서 각각 시·도정 운영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배경이 된다.

특히 각 시·도별 단체장들의 '정치적 동지'들이 원내 진입하면서 향후 행보를 둘러싼 정치적 스펙트럼까지도 다양화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충남에서는 양승조 지사 초대 비서실장 출신으로 측근으로 분류되는 문진석 당선인(천안갑)과, 양 지사가 직접 발탁한 청년위원장 출신 이정문 당선인(천안병)이 각각 관문을 통과했다.

또 세종에선 2014년 지선때 이춘희 시장 후보의 상임선대본부장을 맡았던 강준현(세종을) 전 정무부시장이, 충북에선 이시종 지사의 민선 5, 6기 선거 캠프에서 핵심 역할을 맡았던 이장섭(청주서원) 전 정무부지사가 각각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대전도 다르지않다. 재선에 도전하는 조승래 의원(유성갑), 박영순 전 대전시정무부시장(대덕구) 등 이른바 '허태정 사단'으로 분류됐던 인사들이 당선되면서다. 박 당선인은 허태정 호(號) 초대 정무부시장으로서 호흡을 맞췄으며, 조 의원의 경우 허 시장이 재선 유성구청장 출신인 만큼 각별하다는 시각이다. 다만 모든 국회의원 의석을 민주당이 차지하게된 대전·세종의 경우 오히려 지역구 야당 의원이 한명도 없다는 점에서 야권 공조를 구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한다.

지역 정치권 한 인사는 “강한 여당 차원의 정치적 공조는 이뤄질 수 있겠지만, 반대로 지자체가 ‘강한 여당’의 눈치를 봐야될 상황이 올 수 있다”며 “일부 지자체장 입장에선 방향타 설정에 있어 야권의 공조가 필요할땐 오히려 연결고리가 없어진 것으로, 21대 총선 이후 충청권에 남겨진 하나의 과제라고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