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기획 캠페인] 사람이 함께 웃는 세상
각 협회장 중심 전문위원회 구성
전문성으로 수급자중심 복지 실현
복지현장 일선에 전문가들 배치
행정기관과 파트너십 구축 숙제

▲ 15일 대전시사회복지협의회장에 취임하는 유광운 사회복지법인 한마음 이사장은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사회복지를 구현하는데 협의회가 구심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형규 기자
오는 15일 대전시사회복지협의회장으로 취임하는 유광운 사회복지법인 한마음 이사장은 지역사회에 ‘보편적 복지’라는 화두를 던졌다. 그는 만 3세에 소아마비를 겪어 1급 지체장애인으로 칠십 평생을 보냈다. 걸음이 온전치 못해 학교에 다니기 어려웠지만 배움의 끈은 쇠심줄마냥 놓지 않았다. 독학으로 검정고시를 치르고 대학에 진학했다.

‘배움이, 비전이 있는 사회복지를 만들리라….’ 장애는 그에게 걸림돌이 아니었다. 40여년 간 교육·복지에 헌신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사회복지협의회장으로 공유하겠다는 다부진 포부를 세웠다. 유광운 대전시사회복지협의회장은 “취약계층 만을 위해 복지가 구현되던 시대는 끝났다”며 “소통과 이해로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복지체계 구축에 온 몸을 던지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다음은 일문일답.

대담=전홍표 대전본사 교육문화부장

-15일 대전시사회복지협의회장으로 취임한다. 포부가 있다면.

“공정하고 전문적인 ‘대전형 사회복지’를 구현하겠다. 적재적소에 사업을 펼쳐 사회복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사회복지협의회로 거듭나겠다. 그동안 대전지역 사회복지는 변화의 물결이 절실했다. 시설 위주 복지보다 수급자가 중심이 되는 복지가 필요했다. 이를 위해 협의회는 그동안 추대로 협의회장을 선출하던 방식에서 탈피해 최근 경선을 추진했고 본인이 당선됐다. 그만큼 개혁과 공격적인 복지가 필요하다는 방증이다. 앞으로 사회복지 전문가가 참여하는 26개의 전문위원회를 설치하겠다. 전문위원회는 각 협회장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예를 들어 전문가가 개선점을 말해 이사회에 상정·심의해 정책으로 건의하는 방법을 구상하고 있다. 전문성을 강조하는 것은 각 협회장들이 필요한 복지, 부족한 복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이 전문위원이 돼 사회복지 아젠다가 하나로 똘똘 뭉치고 정책지원으로 이끌어 내겠다.”

-26개로 구성되는 전문위원회를 자세히 설명해달라.

“사업별 영역위원회, 대외협력위원회, 자문위원회 등으로 구성한다. 특히 대외협력위원회는 대전지역 각계각층과 사회복지를 연결하는 구심점 역할을 한다. 각종 업무협약을 추진해 각계의 관심을 사회복지로 모은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실질적인 전문가들이 느끼는 애로점과 필요성을 소통·참여로 만들어가겠다. 그동안 설치됐던 위원회는 운영 규정만 있었을 뿐 비전문가로 구성되다보니 최선안을 내지 못했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각계와 맺는 네트워크는 직능단체 뿐 아니라 학계·법조계·의료계 등 촘촘하게 구성할 방침이다. 사회복지 수급자와 욕구(니즈·needs)를 제대로 파악해야 진정한 사회복지가 이뤄진다. 시민들에게 ‘참여가 곧 네트워크’라는 것을 알리고 싶다. 지역사회의 참여와 수급자 파악을 위해선 ‘욕구조사’를 해야한다. 정책 방향을 정해 정치적 계파 간 갈등을 줄이고 제대로 된 복지를 하자는 것이다. 소외계층의 풍성한 생활능력 배양을 위해 직능 간 교류도 넓혀갈 예정이다.”

-앞으로 협의회가 구축할 ‘대전형 사회복지’는 무엇인가.

“복지는 노인·장애인 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사회공헌이 발돋움하고 있는 현 시대엔 보편 타당한 복지체계가 구현되고 있다. 기업이나 시민들의 참여가 많아져 사회복지 붐이 일고 있다. 기업에게는 사회복지·공헌이 경영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한 사회복지를 알려줘야 수급자에게 올바른 복지가 구현될 수 있다. 당사자 중심 복지가 아니고 규범적 복지가 마련돼야 한다. 장애인 사회공헌 수단이 똑같다면 수급자가 중복돼 복지 사각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기업에게는 특화된 사회공헌 시스템을 갖추도록 조언하는 역할도 협의회는 마다하지 않겠다. 예를 들어 대전지역 환경자원인 대청호 500리길을 활용한 둘레길 걷기대회, 차량업체의 차량 무상대여 공헌 사업이 복지사각에 미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전지역 사회복지는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전망한다.”

-‘대전형 사회복지’ 구현을 위한 현장전문가 육성 방안은 무엇인가.

“현장 중심 교육이 이뤄지지 않으면 대전형 사회복지는 수립이 어렵다. 작금의 사회복지는 경영인의 마인드만 갖고 이뤄지는 게 현실이다. 기관의 사회복지 관계자들은 통상 재무·경영에 특화돼 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선 심리적 교육이나 노력봉사도 병행해야 한다. 가장 쉬운게 노력봉사라고 생각한다. 사회복지는 전문영역으로 분류되지만 현장에 전문가가 부재한 경우가 허다하다. 전문가가 복지 현장 일선에 배치돼야 수급자도 안심하고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장애인 단체에선 장애인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아동 단체에선 아동복지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발로 뛰고 땀을 흘려야 한다. 시설 뿐만 아니라 사회도 전문가가 나서 문화·심리 등 다양한 체계 수립에 전념해야 한다. 협의회는 앞으로 취약계층 만을 위한 복지체계 구축보다 보편적 복지를 위해 존립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겠다.”

-올해는 임기를 시작하는 첫 해다. 주력 사업은 무엇인가.

“협의회 내부 개혁과 행정기관과 협의회의 관계 개선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소통과 이해로 행정기관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겠다. 단순히 보조금을 갖고 사업을 진행하자는 게 아니다. 필요하다면 제도를 고쳐서라도 복지가 이뤄지도록 기초적인 일에 집중하자는 것이다. 첫 발로 대전시 사회복지 조례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조례로 협의회가 대전지역 사회복지 사무를 관장하는 것과 아닌 것은 차이가 크다. 조례는 ‘대전광역시 사회복지협의회 지원 육성에 관한 조례’로 명시해 추진하겠다. 보조금 지원, 네트워크 구축 등 대전지역 사회복지가 총망라돼 있다. 회원을 중심으로 한 협의회 구축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부녀·아동·노인 등 분과별 직능이 마련돼 있지만 시설별로 규합되지 않아 어려운 점이 있다. 회원에게 혜택이 많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 협의회의 힘을 키우겠다.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협의회가 대변해 자신의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회복지를 포퓰리즘에 편승하게 해선 안된다. 시민들은 복지 욕구를 발현할 의무가 있고 행정기관 등은 그에 상응하는 복지를 마련해야 한다. 강하게 말하면 ‘복지는 투쟁’이다. 필요한 곳에 알맞은 선물을 주는 게 사회복지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복지가 필요한 시민, 단체는 주저없이 협의회를 찾아 의견을 개진해 달라.”

정리=이형규 기자 h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