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캠프 "적극 검토"
대선 50여일 앞두고 큰파장 일듯, 국민공감 이끌 논리 만들것

새누리당이 대선 후보 공약으로 ‘서울대 공과대학이나 자연과학대학, 서울대 병원 분원 등을 세종시로 이전’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본보 9월 25·27일자 보도>

충청권 표심 공략 카드인 동시에 지방균형발전이라는 상징성은 물론 세종시 내 복지·교육 인프라 취약이라는 가장 큰 난제도 해소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대선을 50여 일 앞두고 상당한 정치적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29일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의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대 공대와 자연대 등 이과 계열 일부 단과대를 세종시로 이전하고, 서울대병원 분원도 세종시에 설립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는 박근혜 대선 후보의 대선 공약을 총괄하는 조직이다.

특히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이 방안을 박 후보의 교육 공약에 포함시키기 위해 직접 챙기는 것으로 알려져 공약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민행복추진위 관계자는 “단순히 충청권 표심을 얻겠다는 차원에서 검토되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국가 경쟁력 향상 등 다각적인 차원에서 신중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서울대 일부 대학 등의 세종시 이전을 공약으로 검토하는 배경에는 과거 행정수도 이전이나 한반도 대운하와 같은 메가톤급 공약을 제시해, 과거사에 얽매인 박 후보의 이미지를 미래지향적으로 바꾸겠다는 승부수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참여정부가 정부부처를 강제로 세종시로 내려보내면서 국가균형발전을 강조했지만, 자족기능 부족과 행정 효율성 저하 등의 부작용을 초래했다”라며 “새누리당이 검토 중인 서울대 일부 대학의 세종시 이전은 미래지향적인 국가를 만드는 한편, 세종시의 자족기능을 보완해야 한다는 현실적인 고민에서 출발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서울대 일부 대학 및 대학병원 분원 설치는 한국 사회의 가장 큰 병폐인 서울의 인구과밀화와 수도권 중심의 대학 서열화를 해소하자는 새누리당의 교육 철학이 담겨 있다”라며 “동시에 세종시를 자족도시로 완성하는 가장 모범적인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서울대 일부 대학의 이전이 새누리당의 공약화되기 위해선 풀어야 할 숙제가 있다.

우선 서울대의 동의를 이끌어내야 한다. 서울대가 법인으로 전환돼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정부의 의지만으로 움직이게 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측은 “서울대 전체를 옮기자는 것이 아니라, 공과대학이나 자연과학대학 등만 이전하자는 것”이라며 “무엇보다 세종시에는 과학벨트가 있어 이들 대학의 연구와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서울대와 새누리당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서울대 일부 대학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미온적인 입장을 보이는 목소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새누리당의 한 고위 관계자는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직접 챙기는 사안이라서 공약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최종적으로 공약화되기 위해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명확한 논리를 만들고, 표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정치적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