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생명축제·우륵문화제·증평인삼골축제 등
친환경 농특산물 판매·전통놀이 등 문화체험
내달초까지 잇단 행사 볼거리·즐길거리 풍성

청명한 가을을 맞아 충북도내 전역이 각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열기로 뜨겁다. 지난 5일 청원군 오창과학산업단지 송대공원 일원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 '2012 청원생명축제'가 '생명이 약동하는 풍요의 고장 아람마루 청원'을 주제로 오는 14일까지 펼쳐진다.

이번 축제에서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입장료를 전액 이용권으로 환원해 축제장에서 판매되는 각종 농·축산물 등을 시중가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또한 대나무피리, 새끼꼬기, 탁본, 민화, 옹기, 시골펌프, 나무공작 등 교육적 질을 높인 프로그램과 친환경 농작물 수확체험, 탈곡체험, 자연공방, 곡물팩체험, 친환경 목재벽돌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이밖에 첨단과학 도시 청원의 현재와 미래를 알 수 있는 청원기업관, 건강 증진과 현명한 웰빙 라이프를 위한 건강정보관 등 색다른 관람공간도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주변 관광지 활성화의 일환으로 예매권 구매자에게 오는 12월 31일까지 청남대 입장료 2000원 할인 또는 문의문화재단지 무료입장의 혜택도 준다.

중원문화의 본고장 충주에서는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제42회 우륵문화제'가 열린다. '찬란한 중원문화 예술의 맥'을 주제로 펼쳐지는 올해 우륵문화제에서는 단위행사로 충주시민 가족사랑 음악회와 명현추모제, 강수백일장, 문과시험 재현, 모듬북 난타경연대회 등이 개최된다.

또 사진작가협회전, 한국미술협회충주지부전, 문인화전시회 등 상설 전시장이 마련돼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밖에 행사장 주변에서는 전통 활쏘기, 국악체험, 곤장·투호·제기 등 전통놀이 체험과 천문관측, 탁본, 캐리커쳐, 가훈 써 주기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가족단위 방문객들을 맞는다.

웰빙 건강 축제로 명성을 높이고 있는 '증평인삼골축제'도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증평읍 보강천체육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축제에서는 세계 최장 삼겹살 구이틀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길이 204m 구이틀에서 펼쳐지는 홍삼포크 시식회를 비롯해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추억의 콩때기, 전통 두부 만들기, 군민댄스경연대회, 즉석 골든벨, 인삼경매 등 참가자들에게 재미를 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대거 마련됐다. 또한 지리적표시단체표장으로 등록돼 있는 증평인삼을 비롯해 지역에서 생산된 품질 좋은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전시·판매장도 운영된다.

속리산과 법주사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보은에서도 이달 말 성대한 축제가 개막을 앞두고 있다. 오는 19일부터 28일까지 보은군 속리산 잔디공원 일원에서는 '2012 속리축전'이 개최된다. 특히 같은 기간 보은군 뱃들공원 등에서는 보은황토대추를 만나볼 수 있는 친환경농업축제인 '2012 보은대추축제'가 함께 펼쳐진다.

이밖에 오는 21일 단양군 상리 금수산 일원에서는 '2012 금수산감골단풍축제'가, 다음달 3~4일 충주세계무술공원 일원에서는 '2012 충주사과축제'가 각각 열릴 예정이다.

본사종합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