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왕철 기자

'제외', '지연', '유보', '몇년 후에야 가능'….

위에 나열된 단어는 그간 서천군의 주요 국가정책에 필연적인 수식어로 따라 붙으며 지역민들에겐 이제는 너무도 익숙한 단어들이다.

내포문화권은 무려 1조5000여억원의 막대한 비용이 투자되는 특정지역 종합개발사업으로 서천군이 사업대상지로 선정될 경우 지역 관광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상당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동안 지역경제가 침체되면서 희망과 의욕을 상실한 서천군민들은 최근 몇 년간 도 차원에서 백제문화권 개발사업 등 대규모 사업을 추진할 때마다 많은 기대감을 가졌던 것이 사실이다.

내포문화권 사업 역시 서천군이 포함돼야 한다는데 당위성을 가지며 많은 주민들이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부풀어 있었으나 주민들의 이 같은 기대는 꿈으로 돌아갔다.

충남도의 내포문화권 제외를 통해 서천 주민들은 소외라는 단어를 다시금 가슴 속에 떠올리고 있는 것이다.

지역 주민들은 이번 내포문화권 사업의 취지가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내에서 가장 낙후된 서천군을 충남도가 배려치 않은점에 대해 상당히 실망하고 있다.

사실 충남도는 서천이 백제권의 주요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백제문화권 개발사업에서 제외시켰으며 서천 주민들이 정부에 장항국가공단의 조기착공을 요구할 때도 도가 당진 석문단지를 함께 거론해 중앙정부가 정책결정 과정에서 큰 혼란을 겪게 하기도 했다.

더욱이 내포문화권 개발사업조차 서천군을 배제하려는 모습을 보이면서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

지역주민들은 도가 사업의 효과만을 내세워 몇 개 지역만 선정하려고 하지 말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서천군의 포함 여부를 다시 한 번 신중하게 검토해 주길 바란다.

이는 도민화합 차원에서, 또한 지역균등발전이라는 내포문화권 사업의 본래 취지에서 당연하다.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낫다는 말이 있듯 충남도는 모든 시·군을 아우르며 형평성 있는 행정을 실현키 위한 노력을 해야할 것이다."충남도로부터 서천군이 서자 취급만 받을 바에야 군산시와 통합하는 것이 낫지 않느냐"며 울분을 토하는 서천 주민들의 '충남도 무용론'은 도민 화합차원에 상당히 우려될 만한 수위에 다다르고 있어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니다.

이제 충남도가 서천 주민의 이 같은 반발이 왜 발생하고 있는지 신중하고 냉철하게 생각해 봐야 할 때다.

말뿐인 균형개발은 이제 더 이상 서천주민들에겐 믿을 수 없는 말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