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덕일 용남고 교사

교육부의 혜택보다 법무부의 혜택을 더 받았다는 얘기와 한 가지만 잘해도 대학에 갈 수 있다는 말로 교육계를 비하하더니 급기야 '○○찬 세대'란 신조어가 등장한 한 해였다.

나이 많은 사람을 퇴출시키면 젊은 교사 세 사람을 채용할 수 있다는 산술적 경제논리로 쫓아내고 결원에 대한 보충은 하지 않은 채 그냥 방치, 오늘을 맞고 있다.

오늘의 교육 현실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그대로다.

그 시대에 모든 계층에서 대안도 없이 누구의 사주를 받았는가 앞다퉈 교육계를 비판하고 교사들의 자존심마저 짓밟은 처사에서 오늘의 현실은 차라리 예고된 것이었고, 결국 사교육의 편을 들어준 꼴이 되고 말았으니 그렇게 말했던 사람들은 사교육 관계자들과 결탁(?)하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

며칠 전 또 다른 곳에서 교육 현실을 무시한 발언(?)이 있었다. 충청남도의회 도정 질의 과정에서 도의회 모의원은 강복환 충남교육감에게 "교육청도 산하기관으로 통합, 교육감직을 폐지하는 대신 교육부지사를 두고 시·군교육장은 학교 운영위원이 선출하도록 건의할 용의가 없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강 교육감은 "교육자치제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내용이며 교육자들에게 모멸감을 주는 매우 적절치 못한 발언"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의원들은 답변내용이 인신공격적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정말 적반하장 격이다. 자신들은 교육자들에게 모멸감을 줌은 물론 교육자치제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질의로 교육계를 분노케 해 놓고 답변내용이 인신공격적이라고 운운하니 참으로 놀랄 일이다. 그들은 과연 교육계를 위해 무엇을 얼마나 했는지 반문하고 싶다.

만일 정말 어느 단체에서 지방자치를 부정하고 도의회에 대한 긍정적 표현보다 부정적 시각으로 공개석상에서 질문한다면 그들은 어떻게 변명할 것인가?

"이제 그냥 놔두시오! 정책이니 시책이니 내놓아 봐야 뾰족한 수가 없으면 그냥 놔두시오. 그동안 교육계를 그만큼 흔들었으면 됐습니다. 흔들면 흔들수록 지도에 어려움만 있게 되고 결국 그것은 그대들에게 되돌아갑니다. 아무리 그래도 우리는 열심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황폐한 교육환경의 현 시점에서 교육계의 희망과 사기진작은 못해줄 망정 여기 저기서 흔들어대는 모습은 누구의 이익도 안됩니다."

강복환 교육감의 답변은 백 번 옳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