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47곳 소방장비 미확보 등 적발노인·장애인 주이용객… 대형사고 위험

충남지역 일부 복지시설의 안전관리가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시 비상탈출구로 사용되는 창문에 쇠창살이 설치된 곳도 있고 상당수 복지시설엔 소화용구나 피난시설 등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들 복지시설은 대부분 노인, 장애인, 아동 등 사고 대처능력이 낮은 계층이 이용하고 있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노출시켰다.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열흘 동안 도내 558개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47개 시설에서 이 같은 결함이 발견됐다.

시설별로는 노인시설이 28곳으로 가장 많고 장애인시설 9곳, 아동시설 3곳, 정신질환자시설 3곳 등이다. 이들 시설의 결함은 소방 관련이 주를 이뤘고 폐쇄 조치가 필요한 중대 결함을 노출한 시설은 없었다.

천안의 모 요양원 등 일부 시설의 경우 건물 1층 창문에 쇠창살을 설치해 화재 발생시 대피능력이 떨어졌고 상당수 시설은 소화기 비치, 유도등 설치, 피난시설 확보, 전선 관리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화재보험 등 사고에 대비한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시설도 3곳이나 있었다.

충남도는 쇠창살을 철거하는 등 전체 조치사항 70건 중 37건에 대한 조치를 완료했지만 33건은 아직 별다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복지시설은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아동 등이 주 이용객이라 자칫 대형사고를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시급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실제 부산 여인숙 화재 등 최근 발생했던 대형 화재사고의 경우 대부분 안전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인재를 키웠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장애인 자녀를 둔 홍성의 박모 씨는 “나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한 시설들도 많다”며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만큼 소방안전 교육과 훈련, 효율적인 안전관리 방안 강구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시·군 자체적으로 안전관리팀을 운영하는 등 상시 관리체계를 확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에 발견된 결함시설 또한 조속한 시일 내에 조치를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