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식 청원 주재

'청주·청원통합' 찬반을 놓고 벌이는 민간단체나 공무원간 대립이 계속되고 있다.

청원청주통합군민추진위(이하 통합추진위)와 청원사랑포럼(이하 포럼)의 기자회견과 성명서 발표가 '치고 받는' 식으로 잇따르고 있다.

통합을 찬성하는 통합추진위가 주민공청회로, 통합을 반대하는 포럼이 읍·면 순방 설명회로 홍보의 열을 올리고 있다. 현장에서는 주민들 간 욕설과 고성, 몸싸움이 거세다. 공무원들도 난국의 소용돌이속에 '지원 사격'을 하고 있는 분위기로 어지러운 판국이다.

전국공무원노조청원군지부는 지난 10일 성명서 발표를 통해 '통합추진위의 주민공청회 중단'을 촉구했다. 주민대표 기관이라고 하는 양 자치단체 의회도 제각각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달 15일 청주시의회가 '자치단체 간 통합촉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국회로 보내자 청원군의회도 보름후인 29일 같은 법안의 제정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냈다.

통합의 옳은 지 그른 지를 떠나 이전투구로 비쳐지는 모습이 좋지않다. 치열한 공방전은 주민 동원, 행사장마다 양 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입회(?)가 따른다. 업무 공백으로 인한 행정력·예산 낭비는 물론 주민들 간 갈등과 반목이 깊어간다.

'살맛나는 행복한 청주'를 외치고 '대한민국 행복1번지 청원'을 자랑하고 있지만 싸움판으로 조용할 날이 없다. '불행'한 주민들이다. 공무원은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 '통합이냐-아니냐'를 놓고서는 균형잡힌 여론 수렴에 나서야 한다. 현행 법령에서는 자치단체장에게만 통합추진 권한이 부여됐다.

주민의 진정한 통합의사가 무시되는 일면도 있겠지만 양 자치단체장이 만나는 것이 최상책이다. 교감이 쉽지는 않겠지만 일단 자리를 함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1987년 구성된 '청주·청원 광역행정협의회'는 민선 4기 이후 한 차례도 열리지 않고 있다. 좋은 취지로 구성된 광역행정협의회가 무용지물로 개최되지 않고 있는 것은 결국 주민들에게 돌아갈 행정서비스를 뒷전으로 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런 협의회부터 가동해 보자고 하는 것이 바람직한 단체장의 모습이 아닐까.

like10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