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하는 모델을 활용한 입력 특성값의 분자 구조 변환 결과. 사진 KAIST 제공
제안하는 모델을 활용한 입력 특성값의 분자 구조 변환 결과. 사진 KAIST 제공

[충청투데이 강승구 기자]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화합물의 생성과 특성 예측이 동시에 가능한 생성 AI 기술 개발했다.

KAIST는 김재철AI대학원 예종철 교수 연구팀이 분자 데이터에 다중 모달리티 학습(multi-modal learning) 기술을 도입해, 분자 구조와 생화학적 특성을 동시에 생성하고 예측이 가능해 다양한 화학 과제에 활용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새로운 화합물의 생성하면서도 기존 화합물의 특성 예측이 동시에 가능한 기술을 개발 못했다.

연구팀은 화학 특성값의 집합 자체를, 분자를 표현하는 데이터 형식으로 간주해 분자 구조의 표현식과 함께 둘 사이의 상관관계를 아울러 학습하는 AI학습 모델을 제안했다.

연구팀이 제안한 모델은 50가지 이상의 동시에 주어지는 특성값 입력을 따른 분자 구조 예측 등 분자의 구조와 특성 모두의 이해를 요구하는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보였다.

이러한 두 데이터 정보 공유를 통해 화학반응 예측 및 독성 예측과 같은 다양한 문제에도 기존의 인공지능 기술을 뛰어넘는 성능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광범위한 분자 양식, 고분자, 단백질 등 생화학적 영역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예종철 KAIST 교수는 “새로운 화합물 생성, 화합물 특성 예측 기술을 통합하는 새로운 생성 AI기술로 저변을 넓힌 것에 자부심을 갖는다”고 말했다.

강승구 기자 artsvc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