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잘못된 행정·혈세 낭비 주장
시 “적법 행정절차 거쳐 문제없다” 입장

충주 드림파크산단 위치도
충주 드림파크산단 위치도

[충청투데이 김의상 기자] 충주시민참여연대(대표 신의섭)와 민주노총 충주·음성지부는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 조성사업 관련 잘못된 충주시 행정을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연대 신 대표는 19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주드림파크산업단지 사업 추진에 있어 무리한 결정으로 시민의 ‘혈세 낭비’에 책임을 자처했다”며 “시의 잘못된 행정을 명명백백히 따지고 바로 잡기 위해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가 면밀한 검토없이 드림파크개발(주)에 770억 원의 PF 대출 관련 지급보증을 섰다”며 “만약 산단 사업이 잘못되면 각자의 지분만 포기하고 손을 떼게 되면 모든 책임은 충주시가 져야한다”고 꼬집었다.

또 신 대표는 “드림파크산단 개발 부지는 문화재 전문가들이 이미 산업단지 개발부지로는 부적절한 의견을 냈다”며 “시가 이를 무시하고 밀어붙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혔다.

본보는 이날 신 대표에게 잘못된 시 행정을 질문하자 “770억 원의 PF 대출 관련 지급보증과 사업 추진의 불투명으로 드림파크개발(주) 투자자들이 지분을 포기하면 시가 모든 채무를 떠안는 이유로 공익감사를 청구하게 되었다”고 했다.

그리고 만약 공익감사 청구 결과 문제가 없다면의 질문에 신 대표는 “만약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 그부분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이날 시 관계자에 따르면 “드림산단 조성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으며 충주시의회에 동의를 얻어 대출채권 매입과 관련 해명을 했다”며 “현재 산단 토지 59.6%를 확보했고, 사전청약률은 20%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출채권 매입확약은 충주시의회 동의(2020년 4월)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투자심사(2020년 6월) 등 적법한 행정절차를 거쳐 결정했다”고 했다.

최근 드림산단 소식을 접한 부동산중개업의 한 시민(남 53세)은 “충주 드림파크산업단지가 조성되면 6천 여명의 직접고용 유발효과와 3600여억원의 생산 유발효과가 발생과 동시 인근 지가 상승 및 부동산 경기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미 산단 사업이 잘 추진되고 있는데 응원은 못해줄 망정 왜 뒤늦게 사사건건 지적질만을 일삼는지 도대체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4월쯤 사전청약률 30%를 만족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드림파크산단은 총사업비 2800억여원을 들여 충주시 중앙탑면 하구암리와 용전리 169만8000㎡(51만평)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김의상 기자 udrd8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