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추진 관련 도·시군 협의체 회의 및 전문가 워크숍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남도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충남도와 충남연구원은 17일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추진 관련 도·시군 협의체 회의 및 전문가 워크숍’을 천안아산역 인근 ‘소셜캠퍼스 온 충남’에서 개최했다.

회의에는 고효열 충남도 균형발전국장을 비롯한 도·시군 관계 공무원, 충남연구원, 민관합동추진단,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도정 핵심과제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사업의 성공을 위해 참신한 사업화 전략을 논의하고, 정책 수립 방향을 모색했다.

베이밸리 메가시티는 천안·아산·당진·서산 등 충남 북부권과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 디스플레이, 수소경제 등 대한민국 4차 산업 선도지역으로 육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민선 8기 충남도정은 베이밸리를 핵심과제로 설정하고 경기도와도 협력하고 있으며, 현재 양 도의 연구원이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선 홍원표 충남연구원 책임연구단장이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의 비전과 전략 등 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이어 발표 내용에 대한 자문위원회의 자문이 이어졌으며, 도·시군 관계자와 민관합동추진단도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도는 이날 도출한 여러 의견을 종합하고 경기도와도 내용을 조율 및 협의해 내달 베이밸리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아울러 충남연구원은 이달 중 연구진 2차 합동 워크숍을 통해 베이밸리의 교두보 역할을 할 추가 협업사업도 선정할 예정이다.

고 국장은 “베이밸리 메가시티가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 한국판 실리콘밸리가 될 수 있도록 조만간 미래세대를 위한 대범한 계획을 마련해 선도적인 모형을 수립·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