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충남도청사에 들어설 미술관, 문화재 훼손 우려 문화재청 심의 부결
올해 마무리 예정이던 기본설계 지연… 재심의 통과해도 사업비 증액 변수

옛 충남도청사. 사진=연합뉴스.
옛 충남도청사.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옛 충남도청사에 들어설 ‘국립현대미술관(이하 국현) 대전관’ 조성사업이 첫 삽도 뜨기 전부터 난관에 봉착했다.

옛 충남도청사가 근대문화재인 만큼 문화재청 심의를 받아야 하는데 ‘문화재 훼손 우려’로 부결돼 현재 재심의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현은 서울, 과천, 덕수궁, 청주에 이어 중부권 핵심 도시 대전에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추가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오랜 기간 방치된 옛 충남도청사를 활용, 과학도시 대전의 특색을 반영한 미술관 건립을 공표했다.

당초 대전관은 올해 착공을 시작해 2025년 완공, 그 이듬해 상반기 개관할 방침이었으나 현재 착공 전 설계단계부터 순조롭지 못한 상황이다. 근대문화재인 옛 충남도청사에 들어설 국현 대전관은 기본설계를 위해 문화재청의 문화재 현상변경 심의를 거쳐야 한다. 지난 6월 문화재 훼손을 우려로 부결된 것이 뒤늦게 드러나며 당초 연말 마무리하려 했던 기본설계가 해를 넘기게 됐다. 문화재청은 지난 현상심의서 옛 충남도청사 건물 양식과 구조 특성상 훼손 우려가 있다며 부결 판단을 내렸다.

이로 인해 설계는 지연됐고, 아직 총사업비조차 확정짓지 못했다.

문화재청 심의에서 발목이 잡히며 결국 기본설계는 내년으로 미뤄지게 됐고, 완공시점 역시 불확실해졌다.

본보 취재 결과, 국립현대미술관 건립추진단은 지난 6월 심의 부결 이후 이달 말 재심의를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재심의를 통과한다 해도 넘어야 할 산은 또 있다.

심의 이후 진행되는 설계에서 454억원으로 책정했던 사업비가 500억원 이상으로 증액될 경우다.

이 경우 기획재정부와의 협의가 필요해 2년이 추가로 소요될 수 있다.

그간 물가 상승과 심의 부결 사유 보완을 위한 문화재 보존, 보강 방식에 추가 계획까지 더해지면 사업비 증액은 불가피하다.

앞서 2021년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이 기재부의 반대 등으로 사실상 무산된 사례가 있었기에 대전관 건립도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태다.

국립현대미술관 건립 추진단 관계자는 "심의결과와 부결 사유에 초점을 맞춰 가능한 문화재보호법 취지에 맞게 방향을 수정하고 검토했다"며 "최대한 기존 형상 유지와 공법 재검토를 통한 최소한의 구조, 내진 보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수정 보완해 2026년 완공과 개관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