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진 기자
김덕진 기자

[충청투데이 김덕진 기자]서산시가 서산시의회 환경특위 문제로 시끄럽다.

환경특위가 권한도 없고 전문가가 아닐 뿐더러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는데도 불구하고 사태를 키우고 시민들의 불안감만 조장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쇼맨십을 앞세워 너무 나간다는 주장이다.

일례로 최근 현대오일뱅크 페놀 관련해서는 검찰이 기소만 확정했지 1심 판결도 나오지 않았는데 공식 기자회견을 자처하며 업체에 ‘전체 피해 규모에 대한 조사 및 배상’, ‘경영진 총사퇴’ 등을 요구했다.

환경부 과징금 1509억 원의 최대 5%를 환경영향·시민 건강역학 조사, 각종 피해에 대한 배상금 및 위로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시에 환원할 것도 촉구했다.

페놀이 대기 유출됐다는 의혹만 갖고 주변 지역인 당진시의회, 태안군의회를 끌어 들인다고도 했다.

이 문제 같은 경우는 검찰도 제보만 받았지 증거가 없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기소 건에서 빼버렸는데도 시의회가 무리하게 끼워 맞추고 있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현 환경특위가 그 꼴이다.

재판은 하루 이틀 걸릴 일이 아니다.

짧게는 1년, 늦으면 3년 이상 걸릴 수도 있다.

그동안 ‘무죄추정 원칙’은 무시한 채 자신들의 인기를 위해 30여 년 넘게 지역에서 기업 활동을 하고 있는 업체를 범죄인으로 낙인 찍고 있다.

기업을 옹호하는 게 아니다.

그렇게 해서 얻을 수 있는 게 무엇인지 묻고 싶다.

사안이 작지 않다면 법원의 판단을 기다려 보고 그에 따른 대응책을 찬찬히 살피고 생각해 봐도 늦지 않을 터.

왜 이렇게 앞서 나가는지 모르겠다는 주장이 지역 사회 각계각층에서 터져 나온다.

칠전리 부숙토 관련 건도 그렇다.

현대오일뱅크 건과 마찬가지로 기자회견까지 하고 여러 의혹을 제기해 사태를 키워 놓고는 정작 경찰 수사 결과 증거불충분으로 인한 무혐의가 나오자 소리 소문 없이 묻어가고 있다.

관련 담당자들과 업체는 그야말로 어디 하소연도 못하고 억울해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아직 환경특위 활동이 끝난 게 아니기 때문에 밝히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쇼맨십은 시의 발전을 위해 자제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