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나로우주센터 도착
기상 상황 등 이상 없으면
24일 오후 6시 24분 발사
성공땐 10번째 우주 국가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발사 준비를 모두 마치고 24일 우주로 향해 날아오른다.

누리호는 23일 오전 8시 54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대에 도착했고, 오전 동안 기립 장치인 '이렉터'에 실려 발사패드에 수직으로 세워진 뒤 발사대에 고정됐다.

오후부터 누리호에 전원과 연료, 산화제 등 추진제를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칼 연결이 진행됐다.

이후 추진제가 새지 않는지 확인하는 기밀 점검 등 발사 준비 작업을 수행했다.

과기정통부는 발사 당일인 24일 오후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개최한다.

누리호에 추진제 충전 여부를 결정하고 △기술적 준비 상황 △기상 상황 △발사 윈도우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누리호 발사 시각을 결정할 예정이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발사는 24일 오후 6시 24분에 이뤄질 전망이다.

이번 누리호 발사가 성공한다면 우리나라는 자력으로 개발한 발사체에 국산 실용 인공위성까지 실어 보낸 10번째 나라로 이름을 올리게 된다.

이를 통해 발사체와 위성을 자력으로 제작할 수 있는 이른바 '스페이스 클럽'에 가입하게 된다.

이번 발사는 우주발사체로서의 진정한 역량을 검증할 최종 시험 무대로 여겨진다.

이번 3차에서는 명확한 임무가 부여된 '실용위성'들이 탑재됐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해 6월 21일 이뤄진 2차 발사에서는 위성모사체를 목표 궤도에 안착시키면서, 누리호가 지구 저궤도에 최대 1.9t까지 실어 나를 수 있음을 입증한 바 있다.

23일 발사체조립동에서 출발한 누리호가 발사대에 도착했다. 과기정통부 제공
23일 발사체조립동에서 출발한 누리호가 발사대에 도착했다. 과기정통부 제공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