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사진 = 설동호 대전교육감. 연합뉴스
사진 = 설동호 대전교육감.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경제교류는 물론 정치, 문화,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 세계화 시대이다. 세계가 하나의 활동영역이 돼 지구촌을 형성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와의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서 개인이나 국가가 발전하고 있다. 국경이라는 개념이 있는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와는 달리 세계화(globalization)는 국경이라는 장벽 없이 세계가 한 울타리라는 그야말로 세계가 한 마을을 이루는 지구촌화를 의미한다. 개별 국가들이 경계를 넘어 세계가 하나가 되는 지구촌이 되면서 공존과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요구가 강해지고 있다. 세계시민교육은 인류 보편적 가치인 세계 평화, 인권, 문화 다양성 등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책임 있는 세계시민을 육성하는 교육이다.

이제 세계와 소통하면서 국제적인 관점에서 인류의 문제를 고민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 행동하고 실천하는 세계시민 양성에 주력해야 한다. 세계화 시대에는 세계시민교육을 바탕으로 개인과 사회, 국가의 발전은 물론 인류 전체에 기여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글로벌 인재는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적 역량을 갖춘 인재이다. 우리 학생들이 변화가 가속화되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며 잘 살아가도록 창의적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국가가 외교에 성공하려면 상대국의 문화와 그들의 감성까지도 이해하는 외교관을 길러야 한다. 또 각 기업이 외국에 물건을 팔려면 외국 수요자의 문화와 생활 습관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제품개발과 마케팅을 할 줄 아는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 세계화 시대에 언제, 어디에서든지 잘 살아갈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기르기 위해서 다양하고 내실 있는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세계의 문화교육을 위한 다양하고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시해 우리 학생들의 세계화 지수를 높여야 한다. 우리의 역사문화와 함께 지구촌 다른 나라의 역사와 문화, 생활 습관을 이해하고 공감해 세계인과 공존할 수 있는 시각을 길러줘야 한다. 세계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느끼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세계 어느 나라에서든지 능동적으로 생활하며 성공적인 삶을 영위해 갈 것이다. 아울러 세계화 시대에 가장 근본적이고 필요한 요소는 언어적 역량으로 소통과 협력을 위해서는 외국어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오늘날 고도의 지식기반 사회에서 정보통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세계는 점점 더 한 울타리로 좁혀지고 있으며 정보교류와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 외국어 활용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외국어 교육의 성과는 한 개인뿐 아니라 한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필수적인 요건이 되고 있다. 의사소통 중심의 실용적인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고, 국외 학교와 온라인 수업 교류 등 국제교류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특히 지구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 존중하는 다문화 감수성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 국가, 세계적 차원에서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실천하는 자질과 태도를 갖춘 세계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능동적이고 실천적인 세계시민교육은 학생들이 바람직한 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세상과 소통하며 전인적 성장의 발판이 될 것이다.

우리가 기른 인재가 세계화 시대에 언제, 어디에서든지 경쟁력을 가지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학교, 가정, 사회가 연계하여 세계의 변화를 예측하고 미래를 여는 세계시민교육을 실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