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남도가 도정 사상 최초로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 목표를 8조 900억 원으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담금질을 시작해 그 결과가 주목받고 있다. 도는 어제 양승조 지사를 비롯해 실·국·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2년 정부예산 확보 추진 전략 보고회를 갖고 국비 확보를 위한 장·단기 계획을 논의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다. 도가 제시한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 목표액 8조 900억 원은 올해 확보한 7조 8065억 원보다 2835억 원 증가된 수치다.

도가 밝힌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 기본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국가발전 전략인 학국판 뉴딜정책에 부합하는 충남형 뉴딜사업 발굴의 일환으로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91억 원), 탈석탄지역 에너지산업 전환 지원(125억 원) 등을 추진한다. 둘째로 도와 시·군 간 국비확보 전략을 공유하고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찾아가는 국비사업 발굴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도가 각 시·군의 의미 있는 사업을 조기 발굴해 현장 방문 및 컨설팅을 실시, 국비 확보의 가능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셋째로 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요 사업들이 2022년 내 적기 완료될 수 있도록 계속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에도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내년도 마무리되는 대표적인 사업 중 총 사업비 4조 947억 원이 투입되는 서해선(홍성~송산)복선 전철이 완공되면 서해안권과 수도권이 고속철도로 연결돼 도민들의 수도권 진입이 수월해질 것이다. 다양한 사업들이 계획대로 추진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예산 확보다. 충남도가 이점을 깊이 인식하고 연초부터 국비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박수를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지속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내년도 세수가 감소할 것으로 보여 도가 목표한 국비 확보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목표한 국비확보를 위해 도는 3월 중 부처별 정책간담회를 추진하는 한편 각 시군별 찾아가는 국비사업 발굴회를 갖는다. 이어 국회의원 초청 도정 설명회도 열어 지역 현안 등을 논의하고 정치권의 전폭적인 지원을 이끌어 낸다는 복안이다. 예산을 확보하는 데는 여와 야가 따로 없고 진보와 보수를 나눌 이유가 없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