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공청회가 오는 24일로 예정되자 국회법 개정안 처리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해서는 반드시 넘어야 할 절차인 까닭이다. 이 법안에는 '세종특별자치시에 국회세종의사당을 둔다(제22조의4)', '국회 세종의사당의 설치와 운영,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국회 규칙으로 정한다' 등의 중요 내용이 담겨 있다. 법안통과와 관련 여야의 견해차가 공청회에서 좁혀질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세종시의회가 그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공청회에서 다뤄야 할 핵심 의제는 단연 국회법 개정"이라고 밝힌 것도 맥을 같이한다. 국회는 지난해 12월 127억 원 규모의 세종의사당 설계비를 편성했지만 선행되어야 할 법안 통과가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법적 근거가 있어야 예산 집행이 가능하다. 이전규모 등 기본계획 수립도 마찬가지다. 이런 면에서 공청회야말로 국회법 개정을 위한 국민 여론 수렴의 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2월 임시국회 개회를 앞두고 상반기 중 법률정비를 통해 하반기에는 세종의사당 설계를 발주할 생각임을 피력한 바 있다. 제발 계획대로 됐으면 하는 바람 간절하다. 앞서 전국 지방의회는 '행정수도 완성 공동 선언문'을 채택해 세종의사당 건립에 힘을 실어줬다. 그렇다면 이제 국회가 '세종의사당 건립 의지'로 화답할 차례라고 본다. 분명 여야의 견해차가 있을 수 있겠으나 정쟁의 대상이어서는 곤란하다.

형식적이 아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구체적이고 진전된 논의가 이뤄지는 공청회라야 하겠다. 여야가 공청회 일정에 합의했다는 자체가 희망적이다. 한 가지 우려되는 건 일부 수도권 의원들이 세종의사당 건립에 미온적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가균형발전과 세종시 완성을 위해 대승적 결단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늦어도 상반기 중에는 국회법 개정안이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 초당적 협조를 재차 강조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