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적 학사운영 가능해졌지만 수능 마친 ‘고3 지도’ 한계 노출
실기·면접고사 등 활동 증가로 순차등교땐 집담감염 우려 커
교원-당국 간 엇박자도 문제…“인력 충원 등 실질적 대책 必”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의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격상된 가운데 교육계가 감염확산 차단에 나서고 있지만 곳곳에서 빈틈이 노출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등교 인원 제한 등 조치에 나섰지만 수능 시험 후 고3들의 학생지도 등에서 한계점을 보이고 있어서다.

7일 교육계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라 유·초·중학교 밀집도는 전체 3분의 1, 고교는 3분의 2 이내를 유지해야 한다.

학교현장은 탄력적 학사운영이 가능해졌지만 문제는 시험을 마친 고3 관리다. 수능시험을 앞두고 그동안 자제했던 외출·모임 등이 잦아지는 등 활동량 증가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매일등교와 전면원격수업 등으로 관리되던 고3의 순차등교가 본격화 될 경우 미등교일 학생 관리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다.

이와 함께 남은 대학별 고사도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 주말까지 수도권을 비롯해 지역에서도 실기·면접 고사 등이 예정돼 있어 캠퍼스를 오가는 과정 속에서 집단감염 우려도 상존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지역 한 고교 교사는 “수능이 끝나면서 고3은 등교 수업을 자제하고 고1·고2의 등교를 늘릴 예정”이라며 “고3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비롯해 다음주까지 대학별 면접고사가 이뤄지면서 학교에서도 거듭 안내를 하고 있지만 사실상 학사일정이 거의 끝난 고3들이 잘 따라줄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학교·학생 방역문제 뿐만 아니라 교원관리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서 지역에선 교원들이 수능 전 날 복무사항을 준수하지 않고 주점 등을 방문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지침에는 수능 전 자가 격리·재택근무에 들어가야 하지만 인력부족을 이유로 정상근무에 돌입하는 등 관리에 엇박자를 보이기도 했다.

무증상 등 일상 감염이 지속되자 교육계 안팎에선 땜질식 사후처리가 아닌 실질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지적이다.

교육계 관계자는 “집중 방역 점검·집중관리 기간 등을 정해 나섰지만 실제적인 방역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안내·권고사항에 그친 대책이 아닌 인력 충원과 같은 현장에서 필요한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