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위원장 ‘충청 협의체’ 제안
총선 결과 입장·코로나 대응책도

▲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

[충청투데이 윤희섭 기자] 4·15총선 이후 당선된 충청권 국회의원 28명의 초당적 협의체 구성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갑) 대전시당위원장은 21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초당적 충청권 의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할 계획”이라며 “28명 국회의원간 협의의 틀을 만들고 충청 공동의 이익을 위해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충청권역에 대한 공동의 이익을 위해 가칭 ‘충청 협의체’를 구성하고 보조적 노력에 나설 것을 제안한 것이다. 또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과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이후의 변화에 대한 대응책을 내놓기도 했다. 특히 대전지역은 코로나 이후의 변화에 가장 선도적으로 대응책을 제시할 수 있는 최적화된 도시임을 주장했다.

조 위원장은 "코로나 이후엔 분산과 균형발전, 바이오, 혁신이 중요하게 될 것으로, 이 3박자는 대전의 미래를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이자 코로나 이후 변화의 키워드"라며 "대전은 4차산업혁명 특별시와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혁신도시 등 3가지가 절묘하게 최적화돼 있다"고 짚었다. 이어 “이번 총선 결과는 대전과 충청의 미래를 열어나가는데 민주당이 책임감을 가져달라는 요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원도심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유치 지역과 관련, 대전시와 당선인들 사이에 입장이 다소 엇갈리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당-정간 긴밀한 소통을 통해 중앙정부 설득 논리와 원칙을 정리해 종합적으로 판단해 지역을 선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희섭 기자 aesup@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